현재 위치: > 보건소소개 > 홍보동영상

홍보동영상

  • 페이스북 담기
  • 트위터 담기
  • 구글플러스 담기
  • 링크 주소 복사
  • 본문 인쇄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거창보건소 홍보동영상

보건행정으로 합리적으로 조직 운영하고, 보건시책의 효율적 추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선한 거창군 보건소는 거창읍 강남로 1길 170번지에 소재하고 있다. 온 국민이 함께 만들고 누리는 건강도시 거창. 거창군 보건소. 공무원과 공중보건의사 등의 직원 60여명이 근무하는 거창군 보건소는 건강증진, 보건교육, 부강건강, 영양관리사업, 감염병의 예방 관리 및 진료, 모자보건 및 노인보건사업, 응급의료 및 정신보건 사업, 건강진단 및 만성질환 등의 지역주민들의 건강 향상을 위한 다양한 보건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보건소 산하 11개보건지소와 18개의 보건진료소를 두어 거창군 보건행정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보건지소는 관내에 11개 면소재지에 위치하고, 공중보건의사와 간호사 1~2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보건의료 접근성이 낮은 면지역 주민의 보건사업, 예방접종, 진료 및 검사 등의 각 종 건강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지역사회를 조성하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관내에 18개의 오지마을에 설치된 보건진료소는 의료 취약지역 주민에게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주민 보건교육, 노인건강관리, 성인병 관리, 가족의 건강문제 등의 1차적 치료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의료 이용에 접근성을 높여 지역주민의 건강수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거창군 보건소는 군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건강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2014년 7월 대한민국 건강도시 협의회에 가입했고, 10월에는 WHO건강도시 연맹 회원승인을 받았으며, 2015년부터 건강을 군정의 최우선 순위에 두고, 분야별로 다양한 보건의료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지역주민의 건강현황을 파악하고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의 건강행태 개선을 유도하고 개인의 건강생활 실천의지 향상을 위한 각 종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주민의 다양한 요구에 맞추어 진행되는 운동, 비만, 절주, 영양프로그램을 통해 군민 스스로가 건강생활 실천을 통하여 질병 위험요인을 조기에 발견 및 관리함으로써, 군민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향상시키는 건강생활 실천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흡연자의 금연을 돕기 위하여 금연 클리닉을 운영함과 동시에 군민 전반에 걸친 금연홍보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간접흡연의 피해로부터 비흡연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금연구역 점검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흡연으로 인한 질병 발생률 및 사망률을 낮추고 있다.
취약계층의 임산부 및 영∙유아의 영양 문제로 인해 발생되는 빈혈, 저체중, 영양불량을 해소하기 위해 빈혈측정, 신체계측, 설문지 작성을 실시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영양보충 식품을 6개월 제공하고, 식생활 개선을 돕기 위한 영양 교육을 매월 1회 실시하며 재평가를 통하여 영양개선이 되지 않은 대상자에게는 6개월을 더 연장하여 지원함으로써, 군민의 영양건강의 기여하는 사업이다. 보건소 구강보건센터에서는 지역주민의 구강건강을 위해 0세부터 100세 까지라는 슬로건 아래 구강보건교육과 올바른 이솔짓 생활의 실천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생일 주기별 다양한 구강예방 사업과 구강정보 제공으로 평생 구강 건강 유지에 한 몫 하고 있다. 거창군민의 감염병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방역소독, 예방접종, 결핵관리사업과 각종 질환 검사에 필요한 검사실 운영과 거창군민이 응급상황 시 대처할 수 있는 자동제세동기 설지 치원과 심폐소생술 교육을 시행하고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어린이집 학교 등의 손씻기 체험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방역활동 사업으로는 3월부터 6월까지 유충구제, 공공이용시설 분무소독을 시작으로 하절기 차량연막을 시작하여, 관내에 위생 해충구제에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예방접종 사업은 감염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하여 미생물의 병원성을 제거하거나 약하게 하는 사업이다. 만11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 예방 접종사업 만65세이상 또는 해당 질환에 감염될 위험이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고위험군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거창군 보건소 검사실인 당뇨검사, 간 기능검사, 빈혈검사, 혈액형검사, 소변검사 등 군민의 건강 증진에 도움을 드리는 여러 가지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무료 무료 익명의 에이즈 및 성병 검사를 통하여 성병예방 및 관리, 환자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거창군민이 응급상활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을 위한 응급장비 구비, 의무기관의 자동제세동기 설치 지원, 보건소 직원 중 심폐소생술 강사를 통해 군민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결핵 조기발견을 위해 취약층 검진, 중고등학교 검진 등 집단 검진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학교시설 등의 결핵 예방 교육과 보건소에 등록된 결핵환자를 관리하고 있다. 암, 고혈압, 당뇨병, 치매 등 만성 질환을 가진 주민을 대상으로 질병에 조기발견 치료, 의뢰, 연계관리 등의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건강취약계층 주민의 건강한 노후 및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치매관리 사업은 군민의 치매검진 예방 교육 및 환자관리 서비스를 통한 행복한 노후 생활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치매예방을 위한 치매조기검진사업, 치매상담 센터 및 치매예방인지 강화 프로그램 운영, 치매교육 및 인식개선 홍보 캠페인 등을 하고 있으며, 치매환자를 위한 치매치료비 지원, 노인성질환자 위생용품 지원을 시행하고 있다. 만성질환관리를 위하여 아토피천식환아 관리사업, 관절튼튼 아쿠아로빅 교실, 산림욕을 이용한 고혈압, 당뇨병 환자 자주모임 등을 운영하고 있다. 보건소와 함께 만성질환에 꾸준한 관리도 충분히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 정신질환에 예방, 치료, 재활과 정신건강 친화적 환경조성으로 군민의 정신건강 증진 도모를 위한 수요자 중심의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강에 이상이 있는 취약계층 대상자를 간호사가 방문해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대상자 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하여 환자의 자가관리능력을 향상시켜 취약계층 주민의 건강과 수명연장을 도모하고 있다. 암 관리사업은 전국민에게 암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암예방을 위한 국가 암 검진 사업, 암환자에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가정에서 치료중인 암 환자와 말기암환자를 대상으로 재가암과 호스피스 관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주민에 대한 진료, 건강 진단, 건강검진안내, 희귀의료비지원 등의 가족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상태나 질병에 관한 상담을 통하여 조기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주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질병에 유무를 알아내는 것으로 건강검진을 통하여 질병으로부터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수시로 안내할 수 있으며,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특수 질병 및 뇌정밀 MRI등을 관내 의료기관을 통하여 무료검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의료취약계층에게 다양한 한의학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중풍예방교실 및 골관절계질환교실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습득하여 가정에서도 혼자 활용할 수 있는 한의한적인 보건의료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모자보건사업, 출산장려사업은 건강한 자녀 출산과 양육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임신축하 기념품, 난임부부 시술비 및 출산 장려금, 태아 출생아 건강보험가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지원하고 있으며, 모든 산모와 영∙유아 등의 건강관리와 영유아가 충분한 의료혜택을 받으며 사랑과 건강이 있는 화목한 가정분위기 속에서 육성할 수 있도록 각 종 임산부 지원 및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희귀난치성질환은 장기적은 치료비가 드는 질병으로 환자와 가족에게 과도한 경제적 부담이 된다. 이에 일정한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의료비를 비롯해 간병비, 보장구 구입비 등을 지원하여, 그 가족의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134종의 대상 질환은 요건에 충족하는 국민 건강보험공단에 희귀난치성질환 산정특례등록 후 보건소에 관련서류를 첨부하여 신청하면 된다. 거창군 보건소는 건강증진분야, 예방의약 및 응급의료 분야, 방문보건분야, 진료사업분야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온 군민이 함께 만들고 누리는 건강도시 거창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보건정책과 보건정책담당(☎ 055-940-8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