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읍면행정 이행기준

주민만족 행정서비스 제공 종합민원

창구민원의 목표처리시간을 아래와 같이 최대한 단축하여 좀더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주민만족 행정서비스 제공 종합민원
민원명 법정처리시간 현행처리시간 처리목표시간 비고
주민등록등·초본 즉시(3시간 이내) 2분 2분
  • 본인 : 신분증
  • 대리인 : 위임장, 신분증
호적등·초본 " 5분 5분
  • 본인 : 신분증
  • 대리인 : 위임장, 신분증
인감증명 " 5분 3분
  • 본인 : 신분증
  • 대리인 : 위임장, 신분증
세목별 과세증명(관내) " 5분 5분
  • 본인 : 신분증
  • 대리인 : 위임장, 신분증
토지(임야)대장 " 5분 5분
전입신고 즉시(3시간) 10분 10분 세대주도장, 신분증
출생신고 " 10분 10분 신분증, 출생증명서
사망신고 " 10분 10분 사망진단서, 신고인신분증, 사망자 주민등록증
주민등록증 재발급 " 5분 5분
주민등록증 신규발급 " 20분 15분 증명사진 2매
농지원부등본(관내) " 2시간 2시간 신분증 또는 동의서
농지취득자격증명(관내) 4일 2일 2일 신분증
제적등본 4시간 이내 20분 10분 신분증
병적증명 " 3시간 1시간 신분증
대학 성적증명서 또는 졸업증명서 " 3시간 1시간 신분증
세목별과세 증명 " 3시간 10분 신분증
공시지가확인원 " 3시간 30분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 즉시(3시간 이내) 5분 5분 신분증
장애인 증명 " 5분 5분 신분증 또는 장애인등록증
노인·장애인 교통 수당 신청 " 5분 5분 본인명의 통장번호, 신분증
모·부자가정 증명 " 5분 5분 신분증
장애인자동차 표지 발급 " 10분 10분 신분증 또는 장애인등록증
장애인등록신청 진단의뢰서 발급 " 15분 10분 증명사진 2매, 신분증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신청 14일 이내 12일 12일 호적등본, 재산 및 소득 관계 서류
저소득 경로연금 신청 " 12일 12일 호적등본, 재산 및 소득 관계 서류
보육료 감면신청 30일 ~ 60일 30일 ~ 60일 30일 ~ 60일 재산 및 소득 관계 서류

쾌적하고 편안한 민원실 환경 조성

  • 민원인이 오시면 항상 반갑게 "어서오십시오!”란 인사말로 맞이하겠습니다. 그리고 방문목적을 여쭤보고 담당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방문 즉시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출입구에 직원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 및 업무 표지판을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토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위해 대기의자, 돋보기, 정기간행물 등을 비치하고, 민원서류 신청서 작성이 어려운 분에게는 반드시 본인이 작성하여야 할 민원서류(인감신청 등)외에 무료대서를 해드리겠습니다.

주민편의를 위한 행정 실천

  • 마을좌담회 개최 등 찾아가서 해결하는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 매월 1회 이상 관내를 순찰하여 주민여론 및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수렴하고 파악하여 3시간 이내에 관련부서에 통보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쓰레기 불법투기, 재해 위험비 등 생활주변 불편사항의 신고에 대해서는 30분 이내에 현장을 확인·조치하고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내실있는 운영

  • 주민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교양수준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여 주민의 참여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를 이용하는 수강생 만족도 설문조사를 연1회 실시하여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 드리는 부탁말씀

  • 면사무소와 주민자치센터의 공공시설물은 주민 여러분들의 재산이므로 항상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 고객께서 친절, 불친절, 만족,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 언제든지 의견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 제공해주시는 의견은 면정발전에 도움을 주게 되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시정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앞으로 ○○읍ㆍ면사무소 전 직원은 주민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 즉 주민을 감동시킬 수 있을 때까지 노력하겠으며, 주민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행정과 행정담당(☎ 055-940-3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