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 페이스북 담기
  • 트위터 담기
  • 구글플러스 담기
  • 링크 주소 복사
  • 본문 인쇄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올림픽 정식종목 MTB의 역사

MTB라고 하는것이 생겨나기 전부터 자전거로 산이나 들을 달리던 사람들이 적지는 않았다.

MTB의 역사도 게리 피셔(Gary Fisher) 라는 사람이 그의 동료들과 산에서 자전거를 즐기던 중에 자신들에게 맞는 자전거를 스스로 만들어 낸 것이 계기가 되었다. 산악 자전거의 유래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있지만 대체로 게리 피셔 (Gary Fisher)를 처음으로 꼽는다.

이 사람이 1974년에 자작한 기어 범위가 유례없이 넓고 강력한 브레이크를 장착 Schwinn사의 엑셀셔-X' 를 첫 산악 자전거로 꼽는다. 이후 게리 피셔와 찰리 켈리(Charlie Kelly)가 1979년 '마운틴 바이크스' (MountainBikes)라는 이름의 회사를 만든 것이 첫 산악 자전거 제조 회사이고 이 때부터 비포장 도로경기가 활성화되면서 산악자전거가 시작되었고 비포장 도로 경기는 1996년 애틀랜타올림픽 경기때 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저변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스포츠이다.

산악 자전거가 생기기 이전에도 자전거를 타고 산길을 달리는 사람은 어디에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전의 자전거와 다른 산악 자전거가 개발된 것은 70년대 초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타마 히어스산 에서 자전거크로스 컨트리(장거리 경주) 및 다운힐 레이스(활강경기)경기가 활발하게 펼쳐지면서 동호인들이 경기력 향상을 위하여 자전거를 개조한데에서 유래한다.

그 개발의 대표주자가 게리피셔와 죠프리즈로서 77년에 현재의 MTB원형이되는 제1호 프리져를 만들어 내게 되었다. 이 프리져가 나타난 뒤 산악 자전거 인구가 늘어나기 시작하였고 전세계로 확산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92년 7월에 전국 MTB연합회가 발족되었고, MTB 레저 동호인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산악자전거(Mountain bike MTB)란 거친 오프로드, 심지어 '산에서도 자전거를 타보자'라는 모험심에서 탄생한 자전거를 말한다.

MTB는 1970년대초, 샌프란시스코 부근 마린 카운티에서 "게리 피셔(Gary Fisher)"란 젊 은이에 의해 시작되었다. 당시 샌프란시스코의 젊은이들은 서핑에 지치면 곧잘 자전거를 타고 모래둔덕을 달리곤 했는데, 이게 바로 '비치크루져'라고 불리우는 1단짜리 자전거였다. 모래 위를 달리는 자전거니까, 기존의 자전거들보다 바퀴가 넓었었고 튼튼했었는데 "게리 피셔"는 이 '비치크루져'를 개조(변속기 부착)하고는'델머페이 산'을 달려서 내려오기 시작했다 . 물론 모험 좋아하는 또래 친두들과. 이 최초의 산악자전거에 "게리 피셔"는'크랭커'란 이름을 붙였다. 그러나 우리가 현재볼 수 있는 본격적인 MTB 프레임 제작자는 게리 피셔의 친구인 "조 브리져" 였으며, 그가 제작한 자전거는 세계 최초의 MTB로 오클랜드의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이렇게 탄생한 MTB는 80년대에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된다 SPECIALIZED가 세계에서 가장 먼저 MTB를 대량생산하기에이르렀고 국내에서는 삼천리 자전거가 84년 '크루저'라는 국산MTB를 생산해 낸다. MTB는 그 자체의 발전과 더블어 많은 대회와 동호인들이 생겨나 레저.스포츠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1970년대 후반 이후 빈번하게 투어링이벤트가 개최되고 우리나라에서도 90년대 초반부터 투어링이나 각종 대회가 열리면 단숨에 자연에서 다이나믹한 자전거타기에 매료된 많은 자전거 매니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산악자전거라는 스포츠는 여타 스포츠에 비하여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산악자전거의 묘미는 어느 스포츠와도 비교할 수가 없을 것이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문화관광과 관광진흥담당(☎ 055-940-3420)
최종수정일
2015-06-17 10:2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