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훈련을 하기에 적합한 곳은 경사가 완만하고 맞바람이 부는 곳이 좋으며 이륙장소에 갈대나 바위 등의 장애물이나 건물 등이 없는 평평한 곳 이나 넓은 벌판이 가장 적합하다. 소용돌이 기류가 발생하는 절벽 부근이나 건물 밀집지역, 고압선이 있는 곳, 안개 발생지역과 항공로 지역은 절대 비행해서는 안된다. 비행시간은 하루중 오전 10시~오후 4시, 특히 상승기류가 많은 오후 2~3시가 가장 좋다. 아래의 비행규칙은 교통부장관이 교 통부령으로 법으로 정해놓은 것이므로 어느 지역에 가서든지 모두 통용이 되는 것이므로 잘 익혀두기 바란다.
- 거의 비슷한 고도에서 앞서가는 글라이더를 추월하고자 할때 앞 글라이더의 우측으로 우회하여 지나간다.
- 서로 직각으로 마주 쳤을때 오른쪽에 있는 글라이더가 우선 진로권이 있다. 따라서 왼쪽에 있는 글라이더가 방향을 변경해야 한다.
- 사면 비행(RIDGE SOARING) 중 서로 마주 쳤을때 산능선 바깥쪽으로 회전할 수 있는 글라이더 (우회전 할수 있는 글라이더)가 비켜가야 한다.
- 사면 비행중 180° 이상 회전시는 사면 바깥쪽으로 회전해야 한다.
- 사면 비행중에는 사면에 가까운 기체가 우선권을 갖는다.
- 사면 비행중에는 고도가 낮은 기체가 우선권이 있다.
- 사면 비행중 같은 코스로 뒤따라 가다가 추월할 때에는 반드시 사면과 앞에가는 기체 사이로 지나가야 한다. 왜냐하면 앞서가는 기체가 우측으로 회전시 우측으로 가다가는 충돌할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 다른 기체의 바로위 15M 이내로 겹쳐서 비행하지 말라. 아래에 있는 기체가 상승풍을 타고 위로 솟구칠수 있기 때문이다.
- 열상승(THERMALING)중일 때는 위에있는 글라이더가 우선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