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의 종류

  • 페이스북 담기
  • 트위터 담기
  • 구글플러스 담기
  • 링크 주소 복사
  • 본문 인쇄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거창의 레저스포츠

MTB(MOUNTAIN BICYCLE)

거창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함께 즐기는 건강한 체험

MTB경기의 종류는 몇가지 일까요?

  • 크로스 컨트리 사진 크로스 컨트리 크로스 컨트리(Cross country) 경기는 줄여서 XC라고 쓴다. 산악 자전거 경기 중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알려지 경기이며, 1996년 미국의 애틀란타 올림픽 때부터 올림픽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이경기의 경우는 주로 출발점과 도착점이 다른 경우도 있고, 같은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에서 치루어지는 경기를 보면, 보통 초급의 경우는 10 ~ 15Km, 중급의 경우에는 20 ~ 30Km, 상급의 경우 35 ~ 40Km 정도의 산을 달린다. 출발점과 도착점이 같은 경우(코스거리가 짧을 때: 우리나라에서는 장소의 제약 등으로 인하여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에는 대부분 여러바퀴를 돈다. 보통 출전 선수 모두가 동시에 출발을 한다. 그리고 경기 코스에는 오르막과 내리막, 평지, 직선로와 굴곡이 골고루 섞여 있어, 산악 자전거의 여러 가지 테크닉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좋은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 듀얼 슬라룸 사진 듀얼 슬라룸 듀얼 슬라롬 경기는 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 여러 개의 기문을 세워놓고 사 전에 정해진 방식대로 기문을 통과하는 경기로 도착 시간을 가지고 순위를 정하는 순위경기이다. 보통 완만한 내리막에서 행해지며 두 개의 똑같은 길 을 만들어 놓고 두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는 형식을 사용한다. 이렇게 두 선 수가 동시에 출발하여 각각 자신의 정해진 길을 가는 경기를 듀얼 슬라롬 (dual slarom) 이라고 한다. 듀얼 슬라롬 경기에서는 자전거에서 내려서 끌고 가든 타고 가든 메고 가 든 뛰어가든지 별 상관이 없다. 기문을 중심으로 한바퀴를 돌거나, 혹은 두 바퀴를 도는 경우에는 빨리 돌기 위해서 내려서 들고 돌기도 한다. 듀얼 슬 라롬 경기에서는 순발력이 연구되고 자전거를 들고 뛰어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선수 자신의 신체보다 훨씬 작 은 사이즈의 자전거를 가지고 경기를 한다. 어른들도 어린이용 사이즈의 자 전거로 경기를 하는 것이 보통이다
  • 다운힐 사진 다운힐 산꼭대기에서 시작해서 산 아래까지 내려오기만 하는 경기로서 수 킬로미터에 이르는 거리 를 단 몇 분에 내려오며 그 주행시간으로서 순위를 정한다.산악자전거 경기 중 가장 빠른 속도를 내는 경기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100km/h 근처의 속도를 내기도 하므로 자칫 잘못 하면 크게 다치는 경우도 있다. 다운힐을 위한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와는 조금 다르다. 빠른 속도에서도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는 여러 가지 장치(쇽 업소버 :shock absorber) 가 앞 뒤 모두 달려있다. 출전자도 오토바이 헬멧과 같이 머리 전체를 감싸는 헬멧을 착용하고 출전하며 팔, 다리,어깨,가슴,등,등등 온 몸에 보호대란 보호대는 있는 대로 다 착용하고 출전한다. 이 경기를 위해서는 다른 경기처럼 몸매를 가다듬을 필요가 별로 없다.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이 별로 불리하지 않고 때에 따라서는 유리할 수도 있으므로 자전거의 설계도 경량화보다 는 주행 안정성에 더 치중한다.
  • 힐 클라이밍 사진 힐 클라이밍 힐 클라이밍 경기는 영어로 hill climbing이라 한다. 줄여서 HC라고쓴다. 영어를 그대로 해 석하면 '언덕오르기'란 뜻이며 경기 방식도 이와같다.출발점은 언덕 아래에서 시작하며 언덕 위의 결승점까지 누가 먼저 가느냐를 따지는 경기다. 다른 산악 자전거 경기와 마찬가지로 기록경기가 아닌 순위경기이며 보통 완만한 경사의 스키장이나 소방도로 같은 곳에서 행해 진다. 아주 어려운 힐 클라이밍 경기의 경우 턱없이 가파른 언덕을 올라가는 경우가 많이 있어 선수 중 대부분이 내려서 끌고 올라가는 것도 힘든 경우도 있다. 다른 어떤 경기보다도 자전거의 경량화가 최우선이며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서는 좋은 몸매 는 필수적이다.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한 좋은 몸매란 잘 발달된 다리근육과 여기에 피를 공 급하는 강한 심장과 허파가 있으며 나머지 부분은 무게를 줄이기 위해 잘 발달하지 않은 몸 매를 말한다. 무게를 줄이기 위해 체지방이 적어야 하고 머리도 작아야 하고 팔,가슴,허리도 가늘어야 한다. 평지에서는 관성에 의해 어느 정도 무게 차이는 극복할 수 있으나 가파른 언덕에서는 단 1그램의 차이도 크게 느껴진다. 크로스 컨트리에 배해서 별로 인기는 없다.
  • 트라이얼 사진 트라이얼 트라이얼이란 매우 험난한 지형을 누가 더 깨끗하게 통과하느냐를 겨루는 경기로서 순위경 기다. 산악자전거의 트라이얼은 오토바이의 트라이얼과 근본적으로 같다. 자연지형만으로는 장애물을 만들기 힘들 때에는 인공 장애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장애물 통 과시 넘어지거나 발을 땅에 디디거나 지정된 경로를 벗어나는 경우에는 감점을 주는 방식으 로 경기를 진행하며 동점인 경우에는 감점 없이 통과한 장애물의 수가 많은 사람이 이기게 되며 그 밖에 많은 동점자 처리 기준이 있다. 참가자가 발을 땅에 디디는지, 지정된 경로를 벗어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심판들이 한 선수 한 선수가 경기하는 모습을 가까이서 지켜보게 된다. 이 때문에 여러 명이 경기를 할 때 동 시에 출발하지 못하고 한명씩 경기를 진행하게 되며 한명이 장애물을 통과하고 있을 때에는 남은 사람들은 선수건 심판이건 관중이건 관계 없이 이 선수를 빙 둘러서서 지켜보게 된다. 누가보면 트라이얼은 경기하는 모습이 마치 모두가 관중인 것처럼 보이기도 하며 혹은 그저 모여서 노는 것처럼 보인다. 이렇게 트라이얼(Tyrial)은 모두가 모여 구경하는것 처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트라이얼용 자전거는 보통의 산악자전거와는 다르게 생겼다. BMX비슷하게 생겼으며 변속 기는 없다. 높은 곳에서 떨어지기도 하므로 매우 큰 충격에 잘 견디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쇼 업소버는 없다. 경기 도중 대부분의 시간을 브레이크를 잡은 채 타이어의 접지력에 의지 해 서 있으므로 매우 접지력이 높은 타이어와 강력한 브레이크를 갖추고 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문화관광과 관광정책담당(☎ 055-940-3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