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창TV > 창뉴스 > 주간뉴스

주간뉴스

  • 페이스북 담기
  • 트위터 담기
  • 구글플러스 담기
  • 링크 주소 복사
  • 본문 인쇄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4월3주 거창군정뉴스

작성일
2015-04-18
이름
baepd1004
조회 :
1056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4월3주 거창군정뉴스

1) 농어촌이 대한민국의 미래다
전국 농어촌지역 군수협의회 의욕적 활동

S> ‘전국 농어촌지역 군수협의회’는 지난 2012년 최형식 전남 담양군수의 제안으로 출범해 4년째를 맞이했습니다. 지난해 9월 이홍기 거창군수가 3대 회장으로 선출된 이후에는 활동영역을 넓혀가며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농어촌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풀어나가기 위해 4월 15일 2015년 정기총회가 열렸습니다.

V> ‘전국 농어촌지역 군수협의회’는40여 명의 군수를 비롯한 공무원 등이 참석해 4월 15일 충남 태안군에서 2015년 정기총회를 갖고 다양한 의제들을 논의한 가운데, 회장을 맡고 있는 이홍기 거창군수는 FTA 확산으로 대한민국 경제적 영토는 확장되었지만 농어촌의 상대적 박탈감이 커지고 있고 최근 정부의 국고보조사업 전면 재검토 방침 등으로 농어촌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날 총회에서 는농림축산식품부 등 중앙부처에 대한 정책건의사항으로 ‘농업 진흥지역 해제요건 완화’ 등 18건이 채택됐으며, 제도개선과 규제개혁 안건으로는 ‘논 농업 직불금 지급대상 농지 확대’ 등 19건의 과제를 채택해 관계 기관에 건의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난해 연말 발효된 한․캐나다 FTA와 관련해 FTA 무역이득으로 발생한 세수의 일부분을 최대 피해산업인 축산업에 지원해야 한다는 ‘무역이득공유제’의 법제화를 깊이 있게 논의했으며, FTA 확산 추세에 대응해 ‘자유무역협정 체결에 따른 농어업인등의 지원에 관한 특별법’개정에 힘을 쏟기로 협의했습니다.

이밖에도 농어촌 문제의 타 분야 파급확산을 기대할 수 있는 주체들을 모아 ‘농어촌 혁신을 위한 다자간 포럼’ 개최를 정례화하기로 의결했습니다.

이날 총회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여인홍 차관과 해양수산부 정영훈 수산정책 실장이 참석해 정부의 농어업 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군수들과 토론회를 갖는 등 열띤 분위기를 보였으며,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과 함께 해외 선진 농어촌 벤치마킹 계획을 구체적으로 검토했습니다.

무엇보다 농어촌이 안고 있는 난제들을 공론화하고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 낼 외부 지원 창구 확보 차원에서 YTN 방송과 MOU 체결방안을 의결하는 등 다양한 의제들을 다루는 실질적인 활동을 펼쳤습니다.

현재 69개 전국 농어촌지역 군수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전국 농어촌지역 군수 협의회’가 이러한 열정적인 움직임과 함께 앞으로 농어촌 지역 발전을 위해 보다 큰 역할을 하게 될 전망입니다.
2) 거창군 제35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함께하는 아름다운 세상’이란 슬로건으로 한마당 축제 펼쳐’

S> 제35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거창군에서는 장애인복지증진대회와 장애인체육대회가 열려 다채로운 축제의 장이 펼쳐졌습니다.

V> 제20회 거창군 장애인복지 증진대회 및 제4회 장애인체육대회가 4월 17일 관내 장애인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함께하는 아름다운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거창군 스포츠파크 주경기장과 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날 오전 스포츠파크 주경기장에서는 동서남북 4개 팀으로 나누어 줄다리기, 게이트볼, 400m계주, 단체줄넘기, 공 머리 위로 넘기기 등 5개 종목 등 화합 체육대회가 열렸습니다.

또한, 제35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서는 장민철 거창부군수와 이성복 군의회의장 등 관내 기관 단체장, 장애인 및 수상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남도 모범장애인 표창 등 표창장 수여와 거창군 시각장애인연합회장 감사패, 거창군 농아인협회의 공로패 및 장학증서 전달, 거창군지체장애인협회 후원회의 장학증서를 전달이 진행됐으며, 심재수 거창군 지체장애인협회장의 대회사와 이성복 군의회 의장, 장민철 부군수, 김덕선 경남지체장애인협회장의 축사가 이어졌습니다.

2부 행사는 초청 가수가 흥을 돋우는 가운데 장애인 장기 및 노래자랑, 경품추첨 등 다채로운 내용으로 치러졌습니다.

한편, 거창군여성단체협의회 자원봉사자와 읍면 자원봉사자는 배식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장애인들을 도왔으며, 거창군 삶의 쉼터는 직업적응 훈련프로그램, 장애인활동 지원 사업 등을 홍보했습니다.

거창군 주민생활지원실에서는 자체 부스를 설치해 어려운 이웃 상담과 더불어 당뇨검사, 혈압검사, 아림1004운동 홍보에 나섰으며, 거창군 사회복지협의회에서 운영하는 좋은이웃들은 사랑의 물품나누기 행사를 펼쳐 군민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3) 이홍기 거창군수, 도민체전 참가선수 훈련장 격려 방문

S> 거창군 선수들은 4월 24일부터 열리는 경남도민체육대회 우승을 향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데요.
이홍기 거창군수는 훈련장을 방문해 선수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V> 제54회 경남도민체육대회가 오는 4월 24일부터 27일까지 창원에서 열립니다.

이홍기 거창군수는 중앙고등학교 체육관에서 연습중인 배구선수 격려를 시작으로 역도, 복싱, 검도, 유도, 레슬링, 농구, 탁구 등의 선수단을 차례로 방문했습니다.

이날 이홍기 군수는 선수들에게 군민들의 염원을 담아 열심히 경기에 임해줄 것을 당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습니다.

한편, 체육회 관계자는 “대표선수들의 자긍심과 열정이 그 어느 때 보다도 높아 좋은 결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4) 거창군, 사랑의 집 제26호 준공식 가져
120자원봉사대, 기쁨과 행복이 가득한 보금자리 제공

S> 1997년 발족한 거창군 120자원봉사대는 사랑의 집짓기사업, 의료, 이미용 봉사활동을 펼쳐오고 있는데요.
4월 12일에는 열악환 환경에서 열심히 살아가는 주민의 사랑의 집 제26호 준공식이 열려 따스한 보금자리 만들기에 손길을 내밀었습니다.

V> 거창군 120자원봉사대(회장 김철규)는 4월 12일 남하면 신기마을에서 사랑의 집 제26호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이번 사랑의 집 주인공은 문모 씨(36세)로 남하면의 추천으로 제26호 사랑의 집짓기 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사랑의 집에 입주하게 된 문 모씨는 큰절을 하며 “많은 사람에게 받은 기쁨을되돌려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열심히 살아가겠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또한, 김철규 120자원봉사대 회장은 “사랑의 집 제26호가 탄생하기까지 땀 흘린모든 분들의 아낌없는 지원에 감사드리며, 입주자 가족이 행복한 가정생활을 하길 기원하고, 또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데 120자원봉사대가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사랑의 집 제26호는 지난 3월 4일 대한지적공사 거창군지사의 무료 경계측량을 시작으로 거창군에서 자재비 등의 행정적인 지원을 하고, 120자원봉사대 회원들의 기술력으로 약 60.3㎡의 조립식 주택이 완공돼 기증됐습니다.


5) 제47회 거창군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성황리 종료
거창군민의 안전지킴이, 실력 맘껏 뽐내다

S> 의용소방대원들의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며 기량을 겨루는 제47회 거창군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습니다.

V> 제47회 거창군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가 4월 13일 거창스포츠파크에서 읍면 의용소방대원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이번 대회는 ▲ 심폐소생술 ▲ 단체줄넘기 ▲ 미분무 소화장치 속도방수 등 각 종목 경연을 통해 평소 갈고 닦아온 실력을 겨루며, 대원들의 친목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가 됐습니다.

한정길 거창소방서장은 격려사에서 “앞으로도 거창소방서 의용소방대가 지역에서 사명과 책임을 다하는 명실상부한 재난대응의 구심조직체로 맡은바 역할에 최선을 다해 주기를 바라며, 소방이 국민들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전했습니다.


6) 거창우체국, 환경정화 실천하는 당신이 아림1004

S> 거창우체국은 4월 11일 위천천 환경정화활동과 함께 아림1004운동 후원금 전달식을 가졌습니다.

V> 거창우체국(국장 유차현, 지부장 강재현) 직원은 4월 11일 거창읍 상림리 소재 건계정에서 직원들이 모금한 성금 1백만4천원을 아림1004운동 후원금으로 전달했습니다.

이날 기부식에 앞서 40여 명의 직원들은 위천천 환경정화활동(거열교~건계정 구간)을 펼쳐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기도 했습니다.

유차현 국장은 “작년 연말 직원들의 따뜻한 마음으로 모은 성금을 어떻게 활용 할까 고민하다, 많은 직원들이 거창군에서 추진 중인 아림1004운동을 적극 추천해 기부하게 됐다”며, “거창군과 협조해 나눔과 기부문화 확산에도 일조하겠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7) 제37회 거창군종별선수권 및 제27회 통합테니스협회장배 대회 열려
700여명의 테니스 동호인들의 열띤 경기

S> 따스한 봄날, 야외활동 만끽하기 참 좋은데요.
이에 거창군에서는 다양한 운동경기가 펼쳐졌습니다.
4월 11일과 12일에는 제27회 통합테니스협회장배 대회가 개최됐습니다.

V> 거창군통합테니스협회(회장 박준영)는 4월 11일, 12일 이틀간 거창스포츠파크내 테니스장에서 동호인 7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37회 거창군 종별선수권 및 제27회 통합테니스협회장배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개회식은 이홍기 거창군수를 비롯한 이성복 거창군의회 의장, 안철우 도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치러졌으며, 이홍기 거창군수는 “이번 대회를 통해 선수들의 기량을 향상시키고 동호인 간의 화합과 결속을 다져, 도민체전이나 생활체육대축전 등에서 좋은 성과가 있기를 바란다”고 격려했습니다.

한편, 군 관계자는 이번 대회를 통해 테니스에 대한 군민들의 관심제고와 지역 테니스인구의 저변을 확대하는 데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8) 거창군 ‘공무원 지방분권 강연회’ 개최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주관 민선6기 지방분권의 추진방향 강연

S> 거창군에서는 공무원들의 지방분권에 대한 의식을 함양하고 자치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공무원 지방분권 강연회’가 개최됐습니다.

V> ‘공무원 지방분권 강연회’가 4월 15일 거창군청 대회의실에서 공무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열렸습니다.

이날 강연회는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주관으로 ‘민선 6기 지방분권의 추진방향’을 주제로 한 배준구 경성대학교 행정학 교수의 강의가 진행됐습니다.

강연에서는 우리나라 지방분권의 현주소, 박근혜 정부의 지방자치발전 과제와 추진계획, 프랑스 일본 등 선진국의 지방분권 사례, 중앙과 지방간의 관계정립, 국민적 합의와 신뢰확보, 향후 지방분권의 추진동력 강화와 공감대 확산 등에 대해 설명하고, 질의응답시간을 가졌습니다.

전국시도지사협의회는 전국17개 시·도가 함께 지역사회의 균현발전과 건전한 지방자치 육성을 목적으로 지난 1999년 설립됐으며, 현재 이시종 충북도시자가 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한편, 거창군에서는 전국시도자사협의회와 업무 협조를 통해 이번 강연뿐만 아니라 지난해 국제적인 안목과 역량 강화 교육을 추진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시대 흐름에 맞는 다양한 강연, 워크숍을 통해 공직자들의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계획입니다.


▶ 알림마당

1) 군민이 주도하는 ‘지속가능발전 과제’ 공모

V) 거창군에서는 거창의 지속가능발전에 필요한 일들을 군민이 제안하고, 행정은 이를 정책화해 제도적․재정적 뒷받침함으로써 군정의 모든 영역에서 군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 과제를 공모합니다.
공모에 관심 있는 군민은 6월 30일까지 군청 홈페이지 공고문에 있는 서식에 따라 이메일(psk0017@korea.kr) 또는 거창군청 기획감사실로 제출하면 됩니다.
기타자세한 사항은 전화 055-940-3032번으로 문의바랍니다.

2) 치매환자가족 치매유전자 무료검사 실시

V) 거창군은 5월30일까지 보건소에 등록된 치매환자의 직계 가족 중 40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암보다 더 무서운 치매’를 조기에 검사하고 위험 군을 선별해 사전에 예방하고자 선착순으로 알츠하이머병 치매유전자 검사를 무료로 실시합니다.
무료검사를 원하는 군민은 호적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을 지참해 거창군보건소로 방문한 다음 신청서 작성 후 검사하면 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창군보건소 예방의약담당 임상병리실 전화 055-940-8375번으로 문의 바랍니다.

3) 2015 거창한마당대축제 10월 1일부터 4일간 개최

V) 2015년도 거창군민의 날 기념식과 거창한마당 대축제가 오는 10월 1일부터 4일까지 4일간 개최됩니다.
관련 조례에 따라 거창군민의 날은 매년 9월 마지막 주 금요일로 하고 이날을 전후로 4일 동안 거창한마당대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나 올해는 이 기간이 추석 연휴와 겹침에 따라 불가피하게 시기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군민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4)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 ‘다가가는 맞춤형 도서관’ 운영

V)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은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정보취약계층에게 지속적인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가가는 맞춤형 도서관’을 운영합니다.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지역아동센터 등 정보취약계층 기관 ‧ 단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책 배달 서비스’와 ‘찾아가는 독서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며, 근무 시간 내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군청직원을 위한 ‘직원을 위한 책배달서비스’도 함께 운영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library.geochang.go.kr) 또는 도서관 940-8470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5) 아림1004운동 동참 가맹점 모집

V) 거창군은 관내 기업 및 소규모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거창군에서 추진 중인 아림1004운동에 동참할 가맹점을 모집합니다. 가맹점 가입시 천사업체 현판제공 및 홈페이지 등록 홍보, 소득공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군민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가입문의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창군청 주민생활지원실 전화 940-3092번으로 문의바랍니다.


6) ‘공유토지 분할에 관한 특례법’ 2017년까지
V) 거창군은 토지의 효용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공유토지 분할에 관한 특례법’을 2017년 5월 22일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합니다.
신청을 원하는 군민은 분할신청서, 경계청산합의서, 1년 이상 건물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 등을 구비해 거창군청 민원봉사과에 신청하면 거창군 공유토지분할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분할하게 됩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기획예산담당관 홍보담당(☎ 055-940-3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