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창TV > 창뉴스 > 주간뉴스

주간뉴스

  • 페이스북 담기
  • 트위터 담기
  • 구글플러스 담기
  • 링크 주소 복사
  • 본문 인쇄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4월 4주 거창군정뉴스

작성일
2015-04-25
이름
skyjun2
조회 :
1349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4월 4주 거창군정뉴스

1) 제64주기 거창사건희생자 합동위령제 및 추모행사 개최
슬기로운 지혜로 새로운 갈등 치유를 함께

S> 한국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무고한 민간인을 대량 학살한 사건이 거창양민학살사건, 즉 거창사건인데요. 이 사건은 우리 현대사의 커다란 상처로 남아 있습니다.
거창사건의 원혼을 추모하고,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한 제27회 합동위령제와 추모식이 4월 21일 신원면 거창사건추모공원에서 개최됐습니다.

V> 64년 전 한국전쟁 중 억울하게 희생된 가엾은 넋을 추모하기 위한 제27회 합동위령제와 추모식 및 부대행사가 유족과 지역주민, 어린이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4월 21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신원면 거창사건추모공원일원에서 열렸습니다.

거창사건희생자 유족회 주관으로 위패봉안각에서 봉행된 제1부 합동위령제에서는 초헌관 이홍기 거창군수, 아헌관 이성복 거창군의회의장, 강신화 거창교육지청장 종헌관 순으로 헌관을 맡아 719위 영령들에게 제례를 올렸습니다.

이어 참배광장에서는 거창군 주관으로 헌다례 등 다양한 식전 문화행사가 펼쳐졌으며, 이홍기 거창군수를 비롯한 이상길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장, 최구식 경남도 정무부지사, 이성복 거창군의회의장, 관내 기관단체장 등 650여 명이 참석해 추모식을 가졌습니다.

먼저, 정부를 대표해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장 국무총리 헌화를 시작으로, 경과보고, 추모사, 추모시 낭송, 유족대표 인사 등으로 추모식이 진행됐으며, 거창초등학교 관악단과 거창여성합창단 등은 다양한 연주를 펼쳐 영령의 넋을 위로하기도 했습니다.

이홍기 거창군수는 추모사에서 “거창사건의 진정한 상생과 화해를 이루기 위해 유족뿐만 아니라 7만 군민의 슬기로운 지혜로 새로운 갈등 치유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김길영 유족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억울하게 돌아가신 영령들과 유족의 명예회복을 위해 유족의 염원인 ‘거창사건 관련자 배상에 관한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되어야 한다는 뜻을 거듭 밝혔습니다.


2) 거창군, 민·관 합동 ‘함께 가꾸는 농촌운동’ 추진

S>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을 만들기 위한 ‘함께 가꾸는 농촌 운동’이 남상면 대현마을에서 진행됐습니다.

V> 거창군 남상면 대현마을에서는 4월 22일 민·관 합동으로‘함께 가꾸는 농촌 운동’을 펼쳐 마을환경 정비와 정화활동 등 마을가꾸기 행사를 가졌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농업인단체와 농협, 새마을단체 등 15개 단체로 구성된 거창군협의체와 주민 등 80여 명이 참여해 진입로와 고가 주변에 연산홍 600주, 꽃잔디 300주를 심고 쓰레기를 수거했습니다.

남상면 대현마을은 올해 농촌현장포럼을 통해 마을만들기에 대한 역량이 강화돼 이장과 새마을지도자 등 리더를 중심으로 전 주민이 마을발전을 위해 고민했으며, 자체적으로 600㎡ 이상의 꽃동산을 조성해 공동체형성을 통한 마을만들기 모범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날 행사는 농협중앙회 경남지역본부의 작업도구 전달과 거창군지부의 꽃동산 조성 포클레인 장비대 지원, 남상면의 꽃묘 지원으로 주민들의 사기 진작과 마을 가꾸기 분위기가 조성되기도 했습니다.

한편,‘함께 가꾸는 농촌 운동’은 농경지나 마을 주변에 방치된 폐기물을 수거하고 꽃·묘목 식재와 담장·하천 등을 정비해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올해부터는 주민과 지역 주도로 자율적으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해 민·관 합동으로 5월까지 마을가꾸기 운동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3) (사)대한노인회 거창군지회 노인재능나눔 활동지원 사업 소양교육실시

S> 노인재능나눔이란 재능을 보유한 노인에게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유지하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취약노인 발굴지원사업’을 주 내용으로 하는 대한노인회 거창군지회 노인재능나눔 활동지원사업 소양교육이 4월 21일 진행됐습니다.

V> (사)대한노인회 거창군지회(지회장 이수정)는 2015년 노인 재능나눔 활동지원 사업 참여자 230명을 대상으로 4월 21일 거창군 종합사회복지관 대강당에서 소양교육을 실시했습닌다.

이날 교육에서 이수정 지회장은 “건강한 노인이 취약한 노인을 돌보는 사회봉사 활동이 확산되어 밝은 사회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교육은 1, 2부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1부에서는 노인 재능나눔 활동지원 사업에 대한 사업설명과 참여자 활동 안내가 있었고, 이어 2부 행사에서는 경남도립거창대학 아동보육복지과 장남서 교수가 노인 치매예방과 건강교육에 대한 강의를 했습니다.

노인재능나눔이란 재능을 보유한 노인에게 재능나눔 활동기회를 부여하며 사회참여를 통한 노후 성취감을 높이고, 건강과 대인관계를 유도하고,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취약노인을 발굴하여 안전망 구축과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올해 거창군지회의 노인 재능나눔 활동지원 사업명은 취약노인 발굴지원사업입니다.

4) 제25회 5도 5군 4-H 회원 화합행사
지․덕․노․체 이념으로 빛나는 흙의 문화 창조

S> 풍요롭고 살기 좋은 농촌건설과 국민의 안전 먹거리 제공 등 농업발전에 힘쓰고 있는 4-H 회원들은 4월 16일 거창군에 모여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V> 4-H 거창군연합회(회장 전호승)는 4월 16일 거창컨벤션홀에서 경북 고령군, 경남 거창군, 전북 무주군, 충북 영동군, 충남 금산군 등 5도 5군 4-H회원 160여 명을 초청해 화합행사를 개최했습니다.

‘4-H회원의 소통과 화합’이라는 주제로 이모작연구소 이도경 소장의 특강이 진행됐으며, 거창사물 놀이패와 음치 박치의 통기타 공연, 거창사과테마파크와 천적생태과학관 관람, 5도5군 특산물 교환 등의 다채로운 행사를 가졌습니다.

이날 행사에서 전호승 회장은 1991년 전북 무주군에서 우정과 화합,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시작한 지 어느덧 25돌이 된 영광스러운 행사를 거창군에서 개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행사준비를 위해 애쓰신 거창군에 감사하다는 마음을 전했습니다.

또한, 이홍기 거창군수는 “농업․농촌이 직면한 고령화와 세계화의 물결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4-H회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5도5군 행사를 맞이해 거창군을 찾은 4-H 회원들을 환영했습니다.

이어 이성복 거창군의장은 “4-H 정신은 자라는 젊은이는 물론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것”이라며 회원들을 격려했습니다.

한편, 4-H는 1947년 설립된 후 66년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농업과 농촌의 선구자로서의 역할을 해왔으며, 4-H 정신을 이어받아 시대의 흐름에 맞는 모습으로 변모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5) 제8회 ‘경상남도지사기 생활체육 족구대회’ 개최

각 부문별 123개 팀 1,200여 명의 동호인들이 열띤 경기 펼쳐

S> 족구는 다른 운동종목에 비해 남녀노소 누구나 또, 어디에서나 즐기기 좋은 생활스포츠인데요. 제8회 경남도지사기 생활체육 족구대회가 열려 동호인들은 열띤 경기를 펼쳤습니다.

V> 경상남도족구연합회가 주최하고 거창군 족구연합회가 주관한 제8회 경상남도지사기 생활체육 족구대회가 4월 11일, 12일 거창스포츠파크 보조경기장에서 열렸습니다.

이홍기 거창군수, 이성복 거창군의회 의장, 경남 생활체육회 이석재 사무처장, 김천영 경남족구연합회장, 이종희 거창군족구연합회장 등이 개회식에 참석해 행사를 빛냈으며, 이번 대회는 일반부, 40대부, 50대부, 60대부, 여성부, 청소년부 등 각 부문별 123개 팀 1,200여 명의 동호인들이 참가해 열띤 경기를 펼쳤습니다.

대회 결과 일반1부에서는 한국승강기대학이, 일반2부는 김해가야A, 40대부는 창원동읍지존, 50대부는 김해내외연지, 60대부는 창원위드, 여성부는 진주제이엔, 청소년부는 거창아림고에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또한, 최우수 감독상에 한국승강기대학 김종만 감독, 최우수선수상은 한국승강기대학 유진우 선수, 최우수심판상은 경남족구연합회 김원열 심판, 우수심판상은 경남족구연합회 이인호 심판이 개인시상의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군 관계자는 이번 대회와 같은 행사를 자주 개최해 군민 화합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6) 제54회 경남도민체전 거창선수단 결단식

S> 지난해 경남도민체전에서 군부 3위를 차지한 거창군 선수단은 체육강군의 위상을 지키기 위해 올해 초부터 맹훈련에 들어갔는데요. 4월 24일 거창군선수단은 결단식을 갖고 대회가 열리는 창원종합운동장으로 향했습니다.

V> 거창군 선수단은 24일 오후 거창실내체육관에서 제54회 도민체전 군부 종합 우승을 향한 결단식을 가졌습니다.

이번 도민체전에 거창군은 육상, 축구, 야구 등 21개 종목에 출전하게 되며, 선수단 규모는 고등부 196명, 일반부 245명 등 선수 441명과 임원․감독 138명입니다.

거창군 선수단은 상위권 입상으로 체육강군 거창의 위상을 지켜내기 위해 올해 초부터 각 협회별로 스포츠파크, 실내체육관 등에서 맹훈련을 했으며, 특히 고등부 선수의 출전 협조를 위해 관내 고등학교장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왔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거창군은 주력종목인 농구를 비롯해 골프, 배드민턴 종목에서 우승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17일에서 19일까지 3일간 창원종합사격장에서 사전경기를 치른 사격 종목은 우승을 차지해 종합우승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 알림마당

1) 군민이 주도하는 ‘지속가능발전 과제’ 공모

V) 거창군에서는 거창의 지속가능발전에 필요한 일들을 군민이 제안하고, 행정은 이를 정책화해 제도적․재정적 뒷받침함으로써 군정의 모든 영역에서 군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 과제를 공모합니다.
공모에 관심 있는 군민은 6월 30일까지 군청 홈페이지 공고문에 있는 서식에 따라 이메일(psk0017@korea.kr) 또는 거창군청 기획감사실로 제출하면 됩니다.
기타자세한 사항은 전화 055-940-3032번으로 문의바랍니다.

2) 치매환자가족 치매유전자 무료검사 실시

V) 거창군은 5월30일까지 보건소에 등록된 치매환자의 직계 가족 중 40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암보다 더 무서운 치매’를 조기에 검사하고 위험 군을 선별해 사전에 예방하고자 선착순으로 알츠하이머병 치매유전자 검사를 무료로 실시합니다.
무료검사를 원하는 군민은 호적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을 지참해 거창군보건소로 방문한 다음 신청서 작성 후 검사하면 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창군보건소 예방의약담당 임상병리실 전화 055-940-8375번으로 문의 바랍니다.

3) 2015 거창한마당대축제 10월 1일부터 4일간 개최

V) 2015년도 거창군민의 날 기념식과 거창한마당 대축제가 오는 10월 1일부터 4일까지 4일간 개최됩니다.
관련 조례에 따라 거창군민의 날은 매년 9월 마지막 주 금요일로 하고 이날을 전후로 4일 동안 거창한마당대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나 올해는 이 기간이 추석 연휴와 겹침에 따라 불가피하게 시기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군민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4)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 ‘다가가는 맞춤형 도서관’ 운영

V)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은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정보취약계층에게 지속적인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가가는 맞춤형 도서관’을 운영합니다.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지역아동센터 등 정보취약계층 기관 ‧ 단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책 배달 서비스’와 ‘찾아가는 독서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며, 근무 시간 내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군청직원을 위한 ‘직원을 위한 책배달서비스’도 함께 운영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library.geochang.go.kr) 또는 도서관 940-8470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5) 아림1004운동 동참 가맹점 모집

V) 거창군은 관내 기업 및 소규모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거창군에서 추진 중인 아림1004운동에 동참할 가맹점을 모집합니다. 가맹점 가입시 천사업체 현판제공 및 홈페이지 등록 홍보, 소득공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군민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가입문의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창군청 주민생활지원실 전화 940-3092번으로 문의바랍니다.


6) ‘공유토지 분할에 관한 특례법’ 2017년까지
V) 거창군은 토지의 효용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공유토지 분할에 관한 특례법’을 2017년 5월 22일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합니다.
신청을 원하는 군민은 분할신청서, 경계청산합의서, 1년 이상 건물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 등을 구비해 거창군청 민원봉사과에 신청하면 거창군 공유토지분할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분할하게 됩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기획예산담당관 홍보담당(☎ 055-940-3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