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창TV > 창뉴스 > 주간뉴스

주간뉴스

  • 페이스북 담기
  • 트위터 담기
  • 구글플러스 담기
  • 링크 주소 복사
  • 본문 인쇄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5월1주 거창군정뉴스

작성일
2015-05-02
이름
baepd1004
조회 :
918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5월1주 거창군정뉴스

1) 거창군 전국 최초로 3ℓ 패시브하우스 단지조성, 사업 설명회 가져
송정도시개발지구 28가구 고효율 저에너지 주택, 명품단지 조성


S> 거창군은 전국 최초로 패시브하우스에 신재생에너지 태양광과 태양열을 융복합해 송정도시개발지구에 하나의 단지를 조성하는데요.
우리나라 최고의 명품단지를 만들기 위한 사업 설명회가 4월 27일 개최됐습니다.
V> 거창군은 4월 27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장민철 부군수와 이성복 군의회의장, 한국패시브건축협회 김재엽 기술자문위원, 거창대학 건축인테리과 하종한 교수와 학생, 최영웅 주택조합장과 조합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송정도시개발지구 패시브하우스 단지 조성사업 설명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설명회는 전국 최초로 패시브하우스에 신재생에너지 태양광과 태양열을 융·복합해 거창읍 송정도시개발지구 내 2롯트 28블럭 7,520㎡에 하나의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에 관한 설명회로, 사업시행에 앞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장민철 부군수는 이 자리에서 “송정 도시개발지구 패시브하우스 단지조성사업은 우리나라 주택정책 흐름을 바꿀 수 있고, 거창군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이어질 매우 중요한 사업으로 고효율 저에너지 주택단지를 전국 최고의 모델을 만들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하자”고 말했습니다.

또한, 거창군과 업무협약을 맺은 한국패시브건축협회는 “거창군과 같은 중소도시에서 에너지 자립도시를 목표로 하면서 전국 최초 패시브하우스 단지를 조성하는 만큼 협회에서 가지고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명품단지를 만드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거창군은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해 2년 전부터 사업지구에 패시브하우스 지구단위 지정과 군 재정지원이 가능하도록 조례 제정, 한국패시브건축협회와 업무제휴 협약체결,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선정, 가조 도리 보건진료소 패시브하우스 건축으로 경험축적과 제도정비 등을 철저히 준비해 왔습니다.


2) 거창군 새마을회 ‘제5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개최
유공지도자 표창 등 일선 새마을지도자 격려

S> 지난 4월 22일은 새마을운동 제창 45주년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도약의 의지를 다지고, ‘제2새마을운동’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새마을운동 45주년 제5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이 4월 28일 거창군 새마을회관에서 개최됐습니다.

V> 거창군 새마을회(회장 강창남)는 4월 28일 거창군 새마을회관에서 이홍기 거창군수, 이성복 거창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과 전, 현직 새마을지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마을운동 45주년 제5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을 가졌습니다.

‘다시 한 번 잘 살아보자’는 도약의 의지를 다지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한 지역주민들의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기념식은 유공 새마을지도자에 대한 표창수여와 기념사, 격려사 및 축사, 제2새마을운동 실천결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행사를 주관한 강창남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새 시대 혁신을 선도하는 제2새마을운동으로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온 새마을 가족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며, 더욱 살기 좋은 거창을 만드는 데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어, 이홍기 군수는 격려사에서 새마을의 날에 대한 축하와 함께 일선현장에서 땀 흘려 봉사한 새마을지도자들을 격려하고, 제2새마을운동과 범군민의식개혁운동 등 관내 정신운동을 주도해 줄 것과 지구촌 공동체 사업을 통해 세계에서도 거창의 새마을운동을 전수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거창군 새마을회는 앞으로도 새마을 운동을 통해 질적 성숙사회를 만드는 데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3) 광복회 울산․경남 북부연합지회장 이․취임식 개최

S> 광복회 울산·경남 북부연합지회장 이취임식이 4월 30일 오전 거창읍 지회사무실에서 열렸습니다.

V> 광복회 울산경남 북부연합지회장 이ㆍ취임식이 4월 30일 오전 11시 거창읍에 소재한 지회사무실에서 이홍기 거창군수, 강철우 거창군의회 부의장, 진주보훈지청 강석두 보훈과장, 최윤자 합천군 주민복지과장, 거창군 보훈단체장과 광복회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는 2008년 울산경남 북부연합지회를 출범하고 회원들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을 위해 애쓰다 지난 2월 퇴임한 임부륙 회장과 제2대 회장으로 취임한 어윤동(76세, 현 거창문화원 부원장)회장을 축하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임부륙 전임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평 회원으로 떠나지만 신임회장과 뜻을 맞추어 더욱 발전하는 광복회가 되도록 후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으며, 어윤동 신임회장은 “나라가 위태로울 때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신 선열들의 소중한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하고 민족정기 선양의 중심에 서 있는 단체로서 그 임무를 충실히 이행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광복회 울산경남북부연합지회는 거거창, 함양, 합천, 산청군의 독립유공자 후손 50여 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4) 경남신용보증재단 거창지점 개소식
서북부지역(거창, 함양, 산청, 합천) 소상공인 신용보증공급 확대 및 편의 도모

S> 그동안 서부경남지역의 신용보증 수요는 진주지점에서 대부분 맡아왔습니다. 이로 인해 서북부지역의 소상공인들이 상대적으로 불편을 겪어왔는데요. 4월 30일, 경남신용보증재단 거창지점이 개소식을 가져 서부경남지역 소상공인들의 숙원을 해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V> 경남신용보증재단이 도내 군부지역 처음으로 거창군에 개설돼 4월 30일 개소식을 가졌습니다.

경상남도는 대형유통업체의 골목상권 진출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어려운 자금사정을 해소하고 소상공인 보호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남신용보증재단을 통해 매년 신용보증공급 규모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 경남도는 경남신용보증재단에 지난해 40억 원을 출연했고, 올해도 같은 금액을 출연해 보증재원 확충에 힘쓰고 있으며, 거창군에서도 3월 1억 원의 기금을 출연했습니다.

지난 1월 홍준표 도지사의 거창군 순방 당시, 군민과의 대화에서 건의된 거창지역에 경남신용보증재단 지점개설 건의가 받아들여져 3월 지점개설을 위한 현지조사를 거쳐 거창읍 소재 국민은행 거창지점 2층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4월 6일자로 업무에 들어갔습니다.

군 관계자는 서부경남 북부지역의 소상공인들의 시간과 경제적비용을 절감하고 보증공급 확대로 사업자금의 순환과 경쟁력 제고로 창업 및 일자리 창출 등의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5) 봄 꽃 향기 속에 펼쳐진 면민화합의 장 성대하게 열려
제27회 주상면민 한마음체육대회

S> 그윽한 봄꽃 향기 속에 제27회 주상면민 한마음체육대회가 개최됐습니다.

V> 주상면 체육회(회장 박광용)는 4월 30일 주상체육공원에서 이홍기 거창군수를 비롯한 관내 기관단체장과 지역 주민, 출향인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7회 주상면민 한마음체육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주상면은 해마다 광복절 기념 면민체육대회를 개최했으나, 올해부터는 무더위를 피하고 더 많은 면민과 출향인의 참석을 위해 매년 4월 마지막 목요일에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이날 행사는 족구, 배구, 줄다리기, 윷놀이를 등의 체육행사와 면민화합의 장인 노래자랑으로 전 면민이 하나 되어 즐기는 축제의 한마당이 됐습니다.

박광용 체육회장은 “면민과 출향인이 하나 가 되는 축제의 장으로 변화하는 모습은 정말 바람직하고, 체육회의 발전과 더불어 면민이 잘 살고 면민이 주인이 되는 주상으로 더욱 발전하길 기원한다”며 인사의 말을 전했습니다.


6) 2015년 찾아가는 도립미술관Ⅰ 개막
꽃, 향기를 말하다

S> 희망을 닮은 봄이 거창군 문화센터를 찾아왔습니다.
<꽃, 향기를 말하다>라는 주제로 2015 찾아가는 도립미술관 전시가 열리고 있는데요.
전시장에 핀 봄꽃 마음껏 감상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V> 거창군 문화센터(소장 신명환)에서는 지난 4월 16일부터 23일간‘꽃, 향기를 말하다’라는 주제로 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번 ‘찾아가는 도립미술관’은 밖에서만 만끽하던 봄을 실내에서도 느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기획됐으며, 문화센터 관계자는 “전시장에 핀 봄을 보며 관람객 마음에도 설렘과 희망이 피어났으면 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전시 작품은 총 42점이며, 봄 하면 생각나는 꽃, 싱그러운 풀과 새싹, 따뜻한 봄을 주제로 한 작품, 꽃이 있는 풍경화로 구성돼 있습니다.

<진달래>를 그린 김진관 작가는 자연과 생태계, 생명의 질서를 인본주의적인 사고로 보지 않고 자연의 입장에서 있는 그대로 그려내고자 했습니다.

<흐름-엉겅퀴>를 그린 이강화 작가는 딱딱하게 정해진 구도, 순환이 딱 맞춰진 인위적인 형상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움에 녹아내리는 현상들을 보이는 그대로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잔디>의 황규백 작가는 매조틴트판화의 대가로, 사람들의 마음 가장 깊은 곳에 잠재한 정감을 끌어내는 작품을 그려내고자 했고, 인간의 심리, 감정을 초현실적인 자연의 표현을 통해 끌어내고자 했습니다.

<4월>의 김난영 작가는 ‘성’이라는 주제로 작업을 하는 작가인데요.
자칫 잘못하면 선정적으로 보이는 성이라는 주제를 작가 특유의 화풍으로 밝고 은유적이면서 보다 완곡한 표현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이외에도 강국진 ,앙드레 코다보, 폴아이즈 피리의 작품을 감상하실 수 있는데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다양한 작가의 작품을 접하며 향기로운 꽃에 따사로운 햇살이 관람객들의 마음속에 찾아오기를 희망합니다.




▶ 알림마당

1) 군민이 주도하는 ‘지속가능발전 과제’ 공모

V) 거창군에서는 거창의 지속가능발전에 필요한 일들을 군민이 제안하고, 행정은 이를 정책화해 제도적․재정적 뒷받침함으로써 군정의 모든 영역에서 군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 과제를 공모합니다.
공모에 관심 있는 군민은 6월 30일까지 군청 홈페이지 공고문에 있는 서식에 따라 이메일(psk0017@korea.kr) 또는 거창군청 기획감사실로 제출하면 됩니다.
기타자세한 사항은 전화 055-940-3032번으로 문의바랍니다.

2) 치매환자가족 치매유전자 무료검사 실시

V) 거창군은 5월30일까지 보건소에 등록된 치매환자의 직계 가족 중 40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암보다 더 무서운 치매’를 조기에 검사하고 위험 군을 선별해 사전에 예방하고자 선착순으로 알츠하이머병 치매유전자 검사를 무료로 실시합니다.
무료검사를 원하는 군민은 호적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을 지참해 거창군보건소로 방문한 다음 신청서 작성 후 검사하면 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창군보건소 예방의약담당 임상병리실 전화 055-940-8375번으로 문의 바랍니다.

3) 2015 거창한마당대축제 10월 1일부터 4일간 개최

V) 2015년도 거창군민의 날 기념식과 거창한마당 대축제가 오는 10월 1일부터 4일까지 4일간 개최됩니다.
관련 조례에 따라 거창군민의 날은 매년 9월 마지막 주 금요일로 하고 이날을 전후로 4일 동안 거창한마당대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나 올해는 이 기간이 추석 연휴와 겹침에 따라 불가피하게 시기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군민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4)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 ‘다가가는 맞춤형 도서관’ 운영

V)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은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정보취약계층에게 지속적인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가가는 맞춤형 도서관’을 운영합니다.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지역아동센터 등 정보취약계층 기관 ‧ 단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책 배달 서비스’와 ‘찾아가는 독서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며, 근무 시간 내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군청직원을 위한 ‘직원을 위한 책배달서비스’도 함께 운영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library.geochang.go.kr) 또는 도서관 940-8470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5) 아림1004운동 동참 가맹점 모집

V) 거창군은 관내 기업 및 소규모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거창군에서 추진 중인 아림1004운동에 동참할 가맹점을 모집합니다. 가맹점 가입시 천사업체 현판제공 및 홈페이지 등록 홍보, 소득공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군민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가입문의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창군청 주민생활지원실 전화 940-3092번으로 문의바랍니다.


6) ‘공유토지 분할에 관한 특례법’ 2017년까지
V) 거창군은 토지의 효용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공유토지 분할에 관한 특례법’을 2017년 5월 22일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합니다.
신청을 원하는 군민은 분할신청서, 경계청산합의서, 1년 이상 건물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 등을 구비해 거창군청 민원봉사과에 신청하면 거창군 공유토지분할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분할하게 됩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기획예산담당관 홍보담당(☎ 055-940-3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