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창TV > 창뉴스 > 주간뉴스

주간뉴스

  • 페이스북 담기
  • 트위터 담기
  • 구글플러스 담기
  • 링크 주소 복사
  • 본문 인쇄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5월2주 거창군정뉴스

작성일
2015-05-09
이름
baepd1004
조회 :
928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5월2주 거창군정뉴스

1) 제22회 어린이날 큰잔치 행사 풍성
‘가슴을 펴고∼ 5월을 노래하라!’

S> 화창한 날씨에 어린이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던 제22회 어린이날 큰잔치 행사가 거창군 문화센터에서 풍성하게 열렸습니다.

V> 제93회 어린이날 기념 제22회 어린이날 큰잔치 행사가 5월 5일 거창군 문화센터에서 ‘가슴을 펴고~ 5월을 노래하라!’라는 주제로 열렸습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홍기 거창군수, 신성범 국회의원, 이성복 군의장, 강신화 교육장 및 각급 초등학장을 비롯한 여러 내빈들이 참석해, “항상 책을 가까이 해 생각이 자라고 마음이 자라는 어린이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 축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또한, 이홍기 거창군수는 마리초등학교 6학년 신수연 학생에게 모범어린이 도지사 표창을 전수했으며, 거창초등학교 이지원 외 8명의 어린이에게 모범어린이 군수 표창을 수여했습니다.

이어, 거창 청소년예술단 어린이 합창단의 아름다운 합창곡과 멋진 난타 공연으로 어린이날 기념식을 마무리됐습니다.

한마음 노래마당에서 펼쳐진 어린이들의 끼와 재치는 관중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으며, 어린이 가족 뮤지컬 <책키와 북키> 공연은 지역아동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거창군아동위원회에서는 문화센터 내에 홍보부스를 설치해 어린이들에게 홍보물을 나눠주며 희망나눔 행사를 가졌습니다.


2) 거창 거열산성 국가사적 승격을 위한 학술대회 개최
나․당 전쟁을 대비한 국난극복의 역사적 현장

S> 거열산성은 외세에 대항한 국난 극복의 현장으로 그 역사적 중요성과 가치가 매우 큰 유적인데요. 이와 같은 가치를 조명하기 위한 학술대회가 5월 7일 거창문화원 상살미홀에서 열렸습니다.

V> 거창군과 경남발전연구원 역사문화센터(원장 조문환)는 5월 7일 거창문화원 상살미홀에서 이홍기 군수와 이성복 군의회의장, 역사학자, 군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열산성 국가사적 지정을 위한 학술대회’를 개최했습니다.

경상남도 기념물 제22호로 지정되어 있는 거열산성의 성격을 명확히 밝히고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차용걸(충북대학교역사학과)교수를 좌장으로 나동욱(한국성곽학회장), 전덕재(단국대학교사학과), 박종익(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등 국내 고대사와 성곽연구를 대표하는 역사학자들이 발표자와 토론자로 참여했습니다.

거열산성은 ‘삼국사기’에 기록되어 있는 거열성(居列城)으로 비정되는 곳으로, 백제멸망 후 3년간 백제부흥운동이 치열하게 전개되다 문무왕 3년인 663년 신라장군 흠순(欽純)과 천존(天存)에 의해 함락되어 백제부흥운동군 700명이 전사한 역사의 현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삼국사기’에는 문무왕 13년인 673년 나당전쟁(羅唐戰爭)을 대비하기 위해 신라의 거점지역 9곳에 산성을 쌓은 기록이 확인되는데, 여기에 나오는 거열주 만흥사산성(萬興寺山城)은 거열산성을 지칭한다고 인정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차례의 지표조사, 시굴조사와 발굴조사를 실시한 결과, 거열산성에서 고대 산성 축조기법과 삼국시대에 해당하는 유물이 확인되고 있어, ‘삼국사기’의 문헌기록을 잘 뒷받침하고 있는 유적으로 그 가치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성곽과 문헌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한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해 사적지정을 위한 거열산성의 성격 규명과 역사적 중요성을 확보한 거창군은 빠른 시일 내에 국가 사적 지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한편, 거열산성이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되면 거창지역의 고대지명인 거열주와 거열산성이 일맥상통하여 지역 브랜드 가치창출에 크게 이바지하고, 거창군 고대사 재정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거열산성의 체계적 관리와 역사교육 및 문화관광 차원의 활용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관련 계획을 수립해 거열산성의 지역브랜드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3) 벼 직파재배 파종 연시회 개최
경상남도 연시회 위천면 창들에 유치

S> 벼 무논점파 재배기술은 중묘 이앙재배에 비해 노동력과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인데요. 이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연시회가 거창군 위천면 창들에서 개최됐습니다.

V> 거창군에서는 5월 7일 위천면 창들에 벼 무논점파 동시 측조시비 재배기술 연시회를 유치했했습니다.

벼 무논점파 재배기술은 농촌 노동력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노동 절감형 재배기술이며, 향후 상당한 생산비 절감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인데요.

이 새로운 기술도입을 위해 경상남도 농업기술원(원장 강양수) 주최로 개최한 이날 연시회에는 경상남도농업기술원 김동주 기술지원국장, 장민철 부군수, 거창군의회 김종두, 최광열, 변상원, 표주숙 의원, 각 시군 농업관계자 등 25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식량작물 담당자는 “벼 무논점파 재배는 기존의 직파 재배의 단점인 입모의 안전성과 잡초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한 직파 재배법으로, 농촌진흥청에서 기술개발과 보급 사업을 추진해왔다”며, “거창군에서는 몇 년 전부터 자체적으로 무논점파 재배 시범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었으며, 올해는 위천 창들과 서덕들에 20ha를 파종하여 무논점파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날 쌀 전업농 및 모범 농가들은 못자리를 할 필요 없이 직파기를 이용한 벼 직파와 무인헬기를 이용한 직파기술을 관찰하고 시범단지의 연시회를 통해 직파재배의 새로운 기술에 많은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4) 신원면, 신명나는 한마음 체육대회 개최
‘면민 모두가 하나 되는 흥겨운 어울 마당’

S> 주민들의 화합을 다지고 그동안 쌓인 농사일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제26회 면민 한마음 체육대회 및 어울마당’이 5월 2일 신원면에서 펼쳐졌습니다.

V> ‘제26회 신원면민 한마음 체육대회 및 어울마당’이 5월 2일 이홍기 거창군수, 군의원, 면민, 출향인, 기관단체장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습니다.

신원 풍물패의 풍물놀이와 신원초등학교 학생들의 밴드 공연으로 체육대회 시작 전 흥을 한껏 돋우고, 이어 각 마을 선수들은 윷놀이⋅제기차기⋅게이트볼 등의 종목에서 열띤 경기를 펼쳤습니다.
이날 오후 열린 어울 마당은 스포츠댄스팀의 흥겨운 춤사위로 시작을 알렸으며, 노래자랑에서는 참가자들의 멋진 노래와 춤으로 면민들의 어깨를 들썩이게 했습니다.

이번 ‘제26회 면민 한마음 체육대회 및 어울 마당’은 신원면 모든 마을이 참여한 가운데 종합우승은 중유리, 준우승은 구사리, 3위는 과정리가 차지했으며, 어울마당 노래자랑에서는 내외탐마을의 제숙희 씨가 ‘첫사랑’ 이라는 곡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한편, 신원면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면민들과 함께 웃고 즐기며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5) 거창군, 외부강사 초청 청렴교육 가져
간부공무원 및 전 직원대상 청렴도 향상 방안 제시

S> 거창군은 4월 6일 간부공무원과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수구 강사를 초청해 거창군의 청렴수준을 진단하고, 청렴도 1등급을 위한 청렴교육 시간을 가졌습니다.

V> 거창군은 5월 6일 오후 4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공직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창군 청렴도 향상 전략’이라는 주제로 2015 외부강사 초청 청렴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초청된 한수구 강사는 현 청렴사회자본연구원장 겸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컨설팅 자문위원으로, 거창군의 청렴수준을 진단하고, 청렴도 1등급을 향하여 거창군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한수구 강사는 이날 강의에서, 거창군이 청렴도 측정 상위권에 진입하려면 청렴도가 낮은 원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진단을 해야 하고, 기관장 및 간부들이 강력한 추진의지와 리더십을 발휘하여 조직원들의 전체적 추진의지를 결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청렴동아리 등 직원들의 참여가 활발하고 기관 고유의 정책을 잘 추진하여 기관신뢰도가 높아져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청렴도는 장기적 ‘인식’의 문제로 오랜 기간 동안 공을 들여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이홍기 군수는 “청렴은 기획감사실만의 업무가 아니며 전 공무원들이 힘을 보태어 거창군의 전체 분위기를 바꾸고 아울러 군민에게 더욱더 친절하고 감동을 주는 행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거창군은 청렴동아리 ‘淸아림’을 더욱 내실화하여 매월 자체토론회를 거쳐 실천과제를 마련하고 있으며, 보조사업자 및 건설 관계자 설문조사,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 이수제 등 기로에 선 거창군 청렴도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6) 실버세대의 소통과 열정 한마당, 제7회 거창실버연극제 폐막

S> 거창실버연극제는 노년층이 직접 무대를 꾸미고 연기를 하는 등 공연의 주체가 노년층이 되는 전국 규모의 축제인데요. 8개 지역의 노인극단이 참여해 열정의 무대를 수놓은 제7회 거창실버연극제가 폐막식과 시상식을 가지며 성황리에 마무리됐습니다.

V> 지난 4월 20일부터 30일까지 11일간 전국의 노인복지관 8개 연극 팀의 열띤 경연을 벌인 제7회 거창실버연극제가 거창문화원 상살미홀에서 폐막식 및 시상식을 가졌습니다.

올해 연극제는 전국 각 지역의 8개 극단이 개성 짙은 작품으로 수준 높은 공연을 펼쳤으며, 영예의 대상은 부산 남구노인복지관의 ‘산 너머 개똥아’가 수상했습니다.

‘산 넘어 개똥아’는 가진 것이 돈뿐인 유한 지식인 첨지가 팔도강산 유람을 다니며 세상을 바라보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겪게 되는 일들을 무대 위에서 프로배우 못지않은 연기력으로 열정의 무대를 선사하며 호평을 받았습니다.

문종근(사)한국연극협회경남지회장), 천영훈(사)한국연극협회부이사장) 심사위원은 심사평에서 “실버세대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나 축제가 흔치 않은데도 실버세대들에게 문화예술 향유를 통해 행복한 삶을 창출하려는 목적으로 개최되어온 거창실버연극제에 뜨거운 박수를 보내며 이 축제가 모델이 되어 전국으로 확산되어지길 간절히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이번 연극제에서는 어려운 주제들을 여러 연극형식, 즉, 마당극, 탈 리얼리즘구조, 퓨전뮤지컬, 정극(사실주의)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시도해 관객들과 쉽게 소통하려는 노력이 돋보였다고 평했습니다.

사)거창연극제육성진흥회 정주환 회장은 “거창실버연극제는 100세 시대를 전망하는 오늘의 세대가 시공의 벽을 깨고 당당하게 태생시킨 실버배우들이 거창이란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불꽃 튀는 실버세대의 연극을 통해 노인세대의 문화예술 향유권을 제공하는, 우리고장의 자랑스러운 문화축제로서 육성·발전시켜 나가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알림마당

1) 군민이 주도하는 ‘지속가능발전 과제’ 공모

V) 거창군에서는 거창의 지속가능발전에 필요한 일들을 군민이 제안하고, 행정은 이를 정책화해 제도적․재정적 뒷받침함으로써 군정의 모든 영역에서 군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 과제를 공모합니다.
공모에 관심 있는 군민은 6월 30일까지 군청 홈페이지 공고문에 있는 서식에 따라 이메일(psk0017@korea.kr) 또는 거창군청 기획감사실로 제출하면 됩니다.
기타자세한 사항은 전화 055-940-3032번으로 문의바랍니다.

2) 치매환자가족 치매유전자 무료검사 실시

V) 거창군은 5월30일까지 보건소에 등록된 치매환자의 직계 가족 중 40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암보다 더 무서운 치매’를 조기에 검사하고 위험 군을 선별해 사전에 예방하고자 선착순으로 알츠하이머병 치매유전자 검사를 무료로 실시합니다.
무료검사를 원하는 군민은 호적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을 지참해 거창군보건소로 방문한 다음 신청서 작성 후 검사하면 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창군보건소 예방의약담당 임상병리실 전화 055-940-8375번으로 문의 바랍니다.

3) 2015 거창한마당대축제 10월 1일부터 4일간 개최

V) 2015년도 거창군민의 날 기념식과 거창한마당 대축제가 오는 10월 1일부터 4일까지 4일간 개최됩니다.
관련 조례에 따라 거창군민의 날은 매년 9월 마지막 주 금요일로 하고 이날을 전후로 4일 동안 거창한마당대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나 올해는 이 기간이 추석 연휴와 겹침에 따라 불가피하게 시기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군민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4)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 ‘다가가는 맞춤형 도서관’ 운영

V)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은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정보취약계층에게 지속적인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가가는 맞춤형 도서관’을 운영합니다.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지역아동센터 등 정보취약계층 기관 ‧ 단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책 배달 서비스’와 ‘찾아가는 독서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며, 근무 시간 내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군청직원을 위한 ‘직원을 위한 책배달서비스’도 함께 운영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library.geochang.go.kr) 또는 도서관 940-8470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5) 아림1004운동 동참 가맹점 모집

V) 거창군은 관내 기업 및 소규모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거창군에서 추진 중인 아림1004운동에 동참할 가맹점을 모집합니다. 가맹점 가입시 천사업체 현판제공 및 홈페이지 등록 홍보, 소득공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군민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가입문의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창군청 주민생활지원실 전화 940-3092번으로 문의바랍니다.


6) ‘공유토지 분할에 관한 특례법’ 2017년까지
V) 거창군은 토지의 효용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공유토지 분할에 관한 특례법’을 2017년 5월 22일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합니다.
신청을 원하는 군민은 분할신청서, 경계청산합의서, 1년 이상 건물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 등을 구비해 거창군청 민원봉사과에 신청하면 거창군 공유토지분할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분할하게 됩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기획예산담당관 홍보담당(☎ 055-940-3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