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창TV > 창뉴스 > 주간뉴스

주간뉴스

  • 페이스북 담기
  • 트위터 담기
  • 구글플러스 담기
  • 링크 주소 복사
  • 본문 인쇄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5월4주 거창군정뉴스

작성일
2015-05-23
이름
baepd1004
조회 :
813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5월4주 거창군정뉴스

1)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거창 방문
거함산 농산업인력지원센터 운영 및 현장 격려

S> 거창, 함양, 산청군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에 선정되면서 3개 군과 상시고용 사회적협동조합이 운영하는 거함산 농산업인력지원센터가 성공적인 사례로 알려지게 됐는데요.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이 거함산 농산업인력지원센터를 찾아 독려하기 위해 5월 20일 거창군을 방문했습니다.

V>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거함산 농산업인력지원센터 운영 현황을 시찰하고 농업인력 알선 및 지원을 격려하고자 5월 20일 거창군을 방문했습니다.

먼저, 이동필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12일 대통령께 ‘농번기 농업인력 확보대책’에 대한 상황 보고를 했으며, 모범적으로 농산업 인력지원 사업을 하고 있는 이곳을 방문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면서 “거함산 3개 군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농협중앙회의 농정지원단과도 역할을 분담하여 협업과 상생의 모범사례를 만들어 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추진현황 보고회에는 신성범 국회의원을 비롯한 이홍기 거창군수와 이성복 군의회 의장, 임창호 함양군수, 허기도 산청군수 등이 참석해 농산업 일자리 알선사업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으며, 이홍기 군수는 이 자리에서 “농촌지역 근로자가 계절적, 한시적으로 일자리에 종사하다보니 연중 꾸준히 일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는 실정이므로, 공공근로사업과 농작업 일자리 사업 등이 인력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연중 계속해서 운영되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이동필 장관은 ‘거함산 농산업 인력지원센터’를 방문해 인력지원센터 운영현황을 보고 받고, 앞으로도 센터 운영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계자들을 격려했으며, 고제면 사과테마파크에서는 사과적과 작업을 하며 현장의 어려움 등을 직접 느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편, 거창군은 지난해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로부터 ‘지역행복생활권 우수자치단체’로 선정됐으며, 이와 같은 거창군의 선도적 경험과 지리적 근접성으로 거창, 함양, 산청군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에 응모․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로 인해 3개 군과 상시고용 사회적협동조합이 함께 운영하는 거함산 농산업인력지원센터가 농작업 알선사업의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받게 됐습니다.


2) 부처님 오신 날 기념 점등식 및 제등행렬 개최
평화로운 마음, 향기로운 세상

S> 5월 25일 석가탄신일을 앞두고 거창군에서는 기념 연등 점등식 및 제등행렬이 많은 불교신자들이 함께한 가운데 거행됐습니다.

V> 거창불교사암연합회(회장 일형스님)는 석가탄신일을 앞둔 5월 18일, 로터리 군민 문화휴식 공간에서 이홍기 군수를 비롯한 신성범 국회의원, 이성복 군의회 의장, 거창불교사암연합회 회원, 신도 등 많은 불교 신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불기 2559년 부처님 오신 날 기념 연등 점등식 및 제등행렬을 거행했습니다.

이날 1부 행사에서는 풍물패 열림굿, 각 사찰 불자 노래자랑 등 ‘군민과 함께하는 봉축 음악회’가 열렸으며, 2부에서는 ‘연합 봉축법요식’을 열고 아림1004운동 기부금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이날 봉축법요식에서 이홍기 군수는 “이번 봉축행사가 부처님의 가피가 군민들의 가정에 충만하기를 기원하고 거창군이 더욱 화합하고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거창불교사암연합회 일형 스님은 봉축사를 통해 부처님의 자비가 이 땅에 충만해 모두가 희망하는 상생과 나눔의 사회구현을 실현하고, 거창군민이 소원하는 바가 다 이루어지길 기원한다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연합 봉축법요식 후에는 불교사암연합회 신도들의 연등행렬이 이어졌으며, 산회가를 끝으로 이날 행사가 마무리됐습니다.


3) 제3회 경남 무형문화재 축제 개최
거창전수관서 20~21일 소중한 무형문화재가 한자리에

S> 경남의 소중한 무형문화재가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듣고, 보고, 함께 즐기는 제3회 경남 무형문화재 축제가 거창전통문화전수교육관에서 열렸습니다.

V> ‘제3회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축제’가 5월 20일부터 이틀간 거창전통문화전수교육관에서 펼쳐졌습니다.

5월 20일 오전, 문화예술그룹 ‘온터’의 모듬북 무대와 거창민요 등 식전공연과 함께 개회식을 가졌고, 오후 1시부터 도 무형문화재 제9호 판소리 ‘수궁가’로 본격적인 무대를 열었습니다.

이어 세계줄타기 우승, 한강줄타기 대회 총연출, 영화 <왕의 남자> 출연 등의 이력을 가진 줄타기연희단 권원태 대표가 중요무형문화재 제3호 ‘남사당놀이 줄타기’를 선보였습니다.

이외에도 한국무형문화재를 한자리에서 향유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펼쳐졌으며, 특히 구미농악단의 ‘구미무을농악’이 장쾌한 춤사위와 경쾌한 북·소고놀음으로 분위기를 고취해 관객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마당’이 펼쳐졌습니다.

또한, 무형문화재 제36호인 ‘거창삼베길쌈’(보유자 이옥수 외) 시연장이 마련돼 삼삶기, 물레, 베매기, 베짜기 등의 체험행사가 진행됐습니다.

이튿날인 21일에는 전수관 동아리 ‘티나나’(이민자 외8명)의 ‘난타’, 민요동아리 ‘소리새’(김나경 외 10명)의 경기민요로 두 번째 축제의 장을 열고, 도 무형문화재 16호 ‘밀양법흥 상원(上元) 놀이’를 통해 평안과 풍년을 기원하는 웅장한 세 가지 화합의 마당을 펼쳐 기대를 모았습니다.

이어 ‘김해오광대’(이명식, 정용근 외), ‘함안 화천농악’(배병호, 차구석, 박철 외), ‘거창 일소리’ (박종석, 박종섭 외)와‘거창삼베일소리(이말주, 이수연 외)’로 옛 조상들의 긍정적인 노동의식을 일깨우기도 했습니다.

한편, 이번 축제는 거창군이 주최하고, 향토민속보전협의회가 주관했으며, 거창삼베일소리·거창일소리·거창삼베길쌈 보존회가 후원하며 성황리에 열렸습니다.


4) 제210회 거창군의회 임시회 개회
- 제1회 추경예산 심의, 군정질문, 조례안 처리
- 예결위원장에 김향란, 부위원장에 최광열 의원 선임

S> 거창군의회는 5월 18일, 제210회 임시회를 개회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군정질문, 현장방문과 조례안 등을 처리합니다.

V> 거창군의회(의장 이성복)는 5월 18일, 10일간의 일정으로 제210회 임시회에 들어갔습니다.

이성복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 거창은 법조타운과 무상급식 논란으로 지역정서가 예전 같지 않고 어려운 시기”라며, “공직사회는 군민의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계획된 군정수행에 한 치의 소홀함도 없어야 하며, 군민 여러분께서도 어려운 시기를 잘 넘겨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양보하고 협조하는 미덕의 자세를 보여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개회식과 제1차 본회의에 이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 예결위원장에 김향란 의원, 부위원장에는 최광열 의원을 선임했습니다.

19일부터 20일까지는 추경예산안 심사를 위한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 활동을 실시하고, 21일에는 집행부를 대상으로 군정질문이, 22일에는 주요사업장에 대한 현장방문이 계획돼 있습니다.

이어 26일에는 ‘거창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비롯한 7건의 조례안 심사를 진행하며, 임시회 마지막 날인 27일에는 제3차 본회의를 열어 이번 임시회를 마무리합니다.


5)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간부공무원 역량 강화 교육
실무자 교육 및 군민 대상 교육으로 확대

S>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향후 거창군정에 접목하기 위한 간부공무원 역량 강화 교육이 진행됐습니다.

V> 거창군은 미래세대의 필요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현 세대의 필요를 충족하는 발전인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군정에 접목하기 위한 역량 교육을 5월 15일 거창군 간부공무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습니다.

지속가능발전이란, 그동안 삶의 질을 반영하지 않은 양적 팽창 성장에 집중한 것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사회통합, 환경보전, 경제성장을 함께 고려해 발전하는 것으로, 그 속에는 포괄성, 연계성, 형평성, 안전성과 신중성 등의 핵심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육은 지속가능발전 이해 및 개론, 정책의 지속가능성 평가의 중요성, 민관협치 구현방안, 지자체 혁신사례 학습 등에 중점을 두고, 시대적 흐름인 지속가능발전의 개념을 군정에 도입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수평적 소통을 통한 군민의 의견을 행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행정의 패러다임 전환을 유도하는 데 가장 큰 목적을 두고 진행됐습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앞으로 2회에 걸친 실무자 교육으로 전 공무원의 의식 전환을 도모해 군정의 큰 틀에 지속가능발전의 개념을 도입할 예정이며, 군정에 군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라는 의미에서 군민 대상 교육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6) 거창군, 친절마인드 함양을 위한 직장교육 실시
웃음으로 소통하고 감성으로 서비스하자

S> 어디서든 서로 미소를 지으며 서비스를 주고받으면 기분이 좋은데요.
거창군에서는 스마일 민원실 운영을 위해 민원실 직원을 대상으로 친절교육을 가졌습니다.

V> 친절꽃이 피는 스마일 민원실 운영을 위해 경남도립거창대학 장남서 교수는 5월 12일 거창군청 민원실 직원을 대상으로 ‘웃음으로 소통하고 감성으로 서비스하자’라는 주제로 친절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장남서 교수는 특강을 통해 매력적인 첫인상, 자신을 낮추고 민원을 대하는 자세, 나 전달법, 대화를 잘하는 법 등 민원인과 소통하고 동료직원들과 행복한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전했습니다.

거창군에서는 군민이 행복한 친절한 민원서비스 실천과 군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편리한 민원실로 가꿔나가며, 정부에서 인정하는 민원서비스 인증기관 구현을 목적으로 다양한 친절교육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한편 장남서 교수는 현재 경남도립거창대학 평생교육원 원장으로 재직중이며, 도내 학교, 관공서, 어린이집 등에서 웃음힐링소통 특강, 관내 경로당 및 요양원을 순회하면서 어르신에게 웃음치료로 재능기부를 해오고 있습니다.


▶ 알림마당

1) 군민이 주도하는 ‘지속가능발전 과제’ 공모

V) 거창군에서는 거창의 지속가능발전에 필요한 일들을 군민이 제안하고, 행정은 이를 정책화해 제도적․재정적 뒷받침함으로써 군정의 모든 영역에서 군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 과제를 공모합니다.
공모에 관심 있는 군민은 6월 30일까지 군청 홈페이지 공고문에 있는 서식에 따라 이메일(psk0017@korea.kr) 또는 거창군청 기획감사실로 제출하면 됩니다.
기타자세한 사항은 전화 055-940-3032번으로 문의바랍니다.

2) 치매환자가족 치매유전자 무료검사 실시

V) 거창군은 5월30일까지 보건소에 등록된 치매환자의 직계 가족 중 40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암보다 더 무서운 치매’를 조기에 검사하고 위험 군을 선별해 사전에 예방하고자 선착순으로 알츠하이머병 치매유전자 검사를 무료로 실시합니다.
무료검사를 원하는 군민은 호적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을 지참해 거창군보건소로 방문한 다음 신청서 작성 후 검사하면 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창군보건소 예방의약담당 임상병리실 전화 055-940-8375번으로 문의 바랍니다.

3) 2015 거창한마당대축제 10월 1일부터 4일간 개최

V) 2015년도 거창군민의 날 기념식과 거창한마당 대축제가 오는 10월 1일부터 4일까지 4일간 개최됩니다.
관련 조례에 따라 거창군민의 날은 매년 9월 마지막 주 금요일로 하고 이날을 전후로 4일 동안 거창한마당대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나 올해는 이 기간이 추석 연휴와 겹침에 따라 불가피하게 시기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군민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4)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 ‘다가가는 맞춤형 도서관’ 운영

V)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은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정보취약계층에게 지속적인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가가는 맞춤형 도서관’을 운영합니다.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지역아동센터 등 정보취약계층 기관 ‧ 단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책 배달 서비스’와 ‘찾아가는 독서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며, 근무 시간 내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군청직원을 위한 ‘직원을 위한 책배달서비스’도 함께 운영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library.geochang.go.kr) 또는 도서관 940-8470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5) 아림1004운동 동참 가맹점 모집

V) 거창군은 관내 기업 및 소규모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거창군에서 추진 중인 아림1004운동에 동참할 가맹점을 모집합니다. 가맹점 가입시 천사업체 현판제공 및 홈페이지 등록 홍보, 소득공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군민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가입문의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창군청 주민생활지원실 전화 940-3092번으로 문의바랍니다.


6) 일본뇌염, 티댑 집중 추가예방접종 기간설정 운영

V) 거창군 보건소는 5월 26일부터 6월 3일까지를 ‘일본뇌염, 티댑 집중 추가예방접종 기간’으로 설정하고 이를 시행합니다.
면역력이 감소되는 시기인 만 11~12세 아동들의 추가예방접종이 반드시 권장됩니다.
예방접종 시에는 아기수첩을 지참하거나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를 이용해 아동의 예방접종력을 확인 후 해당 보건지소에서 접종을 받으면 됩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거창군 보건소 예방접종실(055-940-8355~6)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기획예산담당관 홍보담당(☎ 055-940-3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