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창TV > 창뉴스 > 주간뉴스

주간뉴스

  • 페이스북 담기
  • 트위터 담기
  • 구글플러스 담기
  • 링크 주소 복사
  • 본문 인쇄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5월5주 거창군정뉴스

작성일
2015-05-30
이름
baepd1004
조회 :
864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5월5주 거창군정뉴스

1) 제26회 경상남도생활체육대축전 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추진기획단 7부 19개팀 구성, 팀별 분담업무 추진

S> 오는 10월 거창에서 개최되는 ‘제26회 경상남도생활체육대축전’의 세부추진계획 보고회가 5월 27일 거창군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됐습니다.

V> 거창군은 5월 27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역동하는 경남의 힘, 창조도시 거창에서!’란 슬로건으로 군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26회 경상남도생활체육대축전의 세부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했습니다.

장민철 부군수 주재로 열린 이날 보고회는 전 실·과·사업소장과 실무 담당주사, 주무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체육청소년사업소장의 대축전 종합추진계획 보고에 이어 분담업무 추진계획 보고가 진행됐습니다.

장민철 부군수는 이 자리에서 “오는 10월 23일 거창에서 개최되는 제26회 경상남도생활체육대축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전 실·과·사업소에 분담된 추진계획을 부서장이 관심을 가지고 꼼꼼히 잘 챙겨 줄 것”과 “7만 군민의 참여분위기 조성으로 340만 도민 모두가 함께 즐기는 친절과 감동의 한마당 대축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습니다.

또한, “시군 선수단이 불편함이 없도록 관내 숙박업소와 요식업소의 세부적인 현황 파악을 비롯한 서비스 관계자의 친절교육,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 경기장 시설물 개·보수 등 대축전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점검·정비 등으로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하자”고 말했습니다.

한편, 제26회 경남생활체육대축전은 1996년 9월 거창군에서 개최된 이후 19년 만에 열리는 것으로, 도내 18개 시·군의 임원·선수 등 1만 여명이 참가해 30여 개 종목에서 경쟁을 펼칠 예정입니다.

2) 거열산성 국가 사적지정 연구용역 성공리 마쳐
국난극복의 역사적 현장이자 대표적 휴식 공간으로서의 가치 확인

S> 지난 5월 7일에는 거열산성 국가사적 지정을 위한 학술대회가 개최됐었죠.
이어 19일에는 학술대회를 통해 더해진 용역의 전문성과 학술적 완성도를 높이며 ‘거열산성 국가사적 승격지정 용역 최종보고회’가 열렸습니다.

V> ‘거열산성 국가사적 승격지정 용역 최종보고회’가 5월 19일 거창군청 상황실에서 장민철 부군수와 전 실과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려, 거열산성에 대한 관심과 국가사적 승격 지정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거창지역은 고대 삼국시대 백제․신라 간 영토 확장을 위한 격전의 장소였으며, 거열산성은 이후 통일신라가 나·당 전쟁을 대비하기 위해 쌓았던 9개 성 중에서 하나의 성으로 확인되어 국난극복 승리의 현장으로서 그 역사적 가치와 중요성이 매우 큰 유적지임이 명백히 밝혀졌습니다.

또한, 거창군이 685년, 거열주가 분리되어 완산주와 청주(진주시)가 설치되기 이전 경남도청 소재지였음이 추가로 확인되면서 이러한 역사적 사실이 경남 서부청사시대가 열리는 현 시대상황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열산성이 국가 지정문화재로 승격되면 가야문화권 역사문화탐방 관광지역 브랜드 가치 창출을 위한 유적의 보존․정비․활용이라는 효과는 물론, 거창군 고대사 재정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거열산성은 거창의 진산인 건흥산 정상부를 감싸며 조성되어 있는 테뫼식 석축 산성으로 1974년 경상남도 기념물 제22호로 지정됐으며, 1983년에는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로써, 산성의 역사적 의미에 등산로와 약수터, 공원이 잘 가꾸어져 있는 휴식공간으로서의 가치가 더해져, 역사문화환경의 보존과 활용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서부경남의 유일한 유적지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3) 마을만들기 찾아가는 설명회로 중간지원조직 필요성을 찾다

S> 마을만들기 추진 방향, 중간지원조직 필요성에 대한 찾아가는 설명회가 5월 27일 1차 설명회에 이어 두 번째로 열렸습니다.

V> ‘마을만들기 찾아가는 설명회’ 가 5월 27일 거창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권역사업 운영위원회, 귀농연합회, 지역사회실무협의체, 여성회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습니다.

설명회 참석자들은 마을만들기 중간지원조직의 필요성부터 운영 후 역할까지 열띤 토론을 펼쳤으며, 앞으로 몇 차례 더 설명회를 개최한 후 공론화 포럼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편, 거창군에서는 라운드테이블과 마을만들기 정책자문단을 통해 중간지원조직 설립을 위한 필요성을 제기하고 논의를 지속해 오고 있으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마을만들기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고 오는 6월 17일 공론화 포럼을 개최해 중간지원조직 추진에 따른 전체 군민의 합의를 모아 추진할 계획입니다.


4) 거창군, 부동산평가위원회 개최
2015년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결정

S> 거창군은 부동산평가위원회를 열어 2015년도 1월 1일 기준 개별토지 공시대상 등에 대해 비교표준지 선정 적정 여부 등을 객관적이고 심도 있게 검토했습니다.

V> 거창군은 5월 13일 부동산평가위원과 감정평가사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결정을 위한 부동산평가위원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심의회에서는 2015년도 1월 1일 기준으로 조사·산정한 거창군 개별토지 공시대상 238,633필지와 의견을 제출한 4필지에 대해 비교표준지 선정 적정 여부, 인근지역과의 가격균형 유지 및 특성조사의 정확성 여부 등을 검토·심의했습니다.

개별공시지가는 국세와 지방세 및 각종 부담금의 과세 표준 결정 자료로 활용되는 등 군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항으로, 이번 부동산평가위원회의 심의로 결정된 개별공시지가는 오는 5월 29일 결정·공시되며 공시 후 6월 30일까지 이의신청을 접수받습니다.

기타 개별공시지가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거창군 재무과(940-3866)로 문의하면 됩니다.

5) 고엽제전우회 서부경남 4개군 안보결의대회 개최

S> 세계평화와 자유를 위해 머나먼 이국 땅에서 목숨을 걸고 싸웠던 베트남전 참전 전우들의 모임인 고엽제전우회 함양·합천·산청·거창 4개군은 5월 27일 안보결의대회를 개최했습니다.

V> ‘제8회 고엽제전우회 함양·합천·산청·거창’ 4개군 만남의 장 및 안보결의대회가 5월 27일 거창 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날 행사는 장민철 거창부군수, 강신화 교육장, 거창군의원, 4개군 지회장을 비롯한 전우회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호국선열에 대한 묵념, 국가안보와 세계 자유 수호를 위해 헌신한 참전유공자 표창장수여식이 진행됐으며, 결의문 낭독과 만세삼창으로 행사를 마무리 했습니다.

장민철 부군수는 이날 축사에서 “전우 회원 모두에게 환영의 인사말을 전하고 예로부터 함양·합천·산청·거창은 서부경남의 지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정치·경제·행정·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함께 해왔으며 다른 시·군과 비교할 수 없는 끈끈한 결속력과 친숙함을 유지하고 있는 이웃”이라며, 베트남 참전용사들의 공을 이어받아 함께 발전해 나가자고 전했습니다.

6) 제3회 거창군수배 전국그라운드골프대회 개최
500여명의 선수단과 임원들의 열띤 경쟁과 응원 속에 펼쳐져

S> 요즘 그라운드골프 즐기시는 어르신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라운드골프는 골프와 게이트볼의 장점만 딴 종목으로, 경기규칙이 비교적 간단해서 대표적인 실버스포츠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지난 5월 22일에는 제3회 거창군수배 전국 그라운드골프대회가 열려 500여 명의 선수들이 열띤 경쟁을 펼쳤습니다.

V> 제3회 거창군수배 전국 그라운드골프대회가 5월 22일 거창스포츠파크 주경기장에서 열렸습니다.

국민생활체육거창군그라운드골프연합회(회장 신종학)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개인전과 단체전으로 나눠 치러졌으며, 전국에서 500여 명의 선수단과 임원이 참여한 가운데 그동안 쌓아온 기량을 겨뤘습니다.

이날 대회에서 단체전 우승은 청주, 준우승은 진주, 3위는 합천, 장려상은 고성, 노력상은 함안그라운드골프연합회가 차지했으며, 개인전은 1위 고성 백유식, 2위 청주 최봉락, 3위 거창 최성돈, 4위 함안 황무성, 5위 합천 윤창규 씨가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군 관계자는 “그라운드 골프는 누구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군내에서도 이를 즐기는 어르신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 “이번 대회를 계기로 그라운드골프가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 알림마당

1) 군민이 주도하는 ‘지속가능발전 과제’ 공모

V) 거창군에서는 거창의 지속가능발전에 필요한 일들을 군민이 제안하고, 행정은 이를 정책화해 제도적․재정적 뒷받침함으로써 군정의 모든 영역에서 군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 과제를 공모합니다.
공모에 관심 있는 군민은 6월 30일까지 군청 홈페이지 공고문에 있는 서식에 따라 이메일(psk0017@korea.kr) 또는 거창군청 기획감사실로 제출하면 됩니다.
기타자세한 사항은 전화 055-940-3032번으로 문의바랍니다.

2) 국가 5대 암 조기검진 받으면 누리는 혜택

V) 거창군은 국가 암 조기검진 수검률 향상을 위해 40세 이상 홀수년도 출생자 조기검진 대상자에게 암 검진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국가 암 검진을 통해 발견된 신규 암환자는 소득기준에 따라 보건소에서 급여부분 본인부담금을 연간 최대 200만원까지 3년간 지원받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 암 검진 지정병원이면 어디서든 검진이 가능하며 관내 검진기관은 9개 병의원이 있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보건소 방문보건담당(055-940-8345)으로 문의 바랍니다.

3) 2015 거창한마당대축제 10월 1일부터 4일간 개최

V) 2015년도 거창군민의 날 기념식과 거창한마당 대축제가 오는 10월 1일부터 4일까지 4일간 개최됩니다.
관련 조례에 따라 거창군민의 날은 매년 9월 마지막 주 금요일로 하고 이날을 전후로 4일 동안 거창한마당대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나 올해는 이 기간이 추석 연휴와 겹침에 따라 불가피하게 시기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군민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4)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 ‘다가가는 맞춤형 도서관’ 운영

V) 거창군립한마음도서관은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정보취약계층에게 지속적인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가가는 맞춤형 도서관’을 운영합니다.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지역아동센터 등 정보취약계층 기관 ‧ 단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책 배달 서비스’와 ‘찾아가는 독서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며, 근무 시간 내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군청직원을 위한 ‘직원을 위한 책배달서비스’도 함께 운영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library.geochang.go.kr) 또는 도서관 940-8470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5) 아림1004운동 동참 가맹점 모집

V) 거창군은 관내 기업 및 소규모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거창군에서 추진 중인 아림1004운동에 동참할 가맹점을 모집합니다. 가맹점 가입시 천사업체 현판제공 및 홈페이지 등록 홍보, 소득공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군민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가입문의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창군청 주민생활지원실 전화 940-3092번으로 문의바랍니다.

6) 퓨전 매직 뮤지컬 ‘찰리아저씨의 마술공장’

V) 퓨전 매직 뮤지컬 ‘찰리아저씨의 마술공장’이 6월 11일 목요일 오전 10시 30분과 오후 7시 30분 총 2회에 걸쳐 거창문화센터 공연장 무대에 오릅니다.
이번 공연은 마술과 춤, 노래, 전통악기를 통해 관객들의 참여도를 높이는 마당극 형식으로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6월 1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문화센터 홈페이지(www.gcwc.go.kr)와 공연장방문을 통해 입장권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공연의 관람료는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후원으로 무료로 진행하며, 전체관람가로 유아를 제외한 모든 연령이 관람할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055)940-8460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기획예산담당관 홍보담당(☎ 055-940-3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