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군수에게바란다

군수에게바란다

  • 페이스북 담기
  • 트위터 담기
  • 구글플러스 담기
  • 링크 주소 복사
  • 본문 인쇄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구인모 군수님 사진-더 큰 거창도약, 군민 행복시대

군민과 직접 대화하고 소통하기 위해 군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열린 공간입니다.

◈ 이곳은 거창의 발전을 바라는 누리꾼 여러분이 거창군 군정에 대한 제안, 개선사항, 비전 등을 제시하는 코너입니다. 단순진정, 질의민원은 전자민원창구 [국민신문고]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처리: 일반질의는7일 이내, 법령해석·복합검토질의는 14일 이내 * 토요일,공휴일 제외)

*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반복적 게시물의 글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으며, 명예훼손의 내용, 개인정보, 불법유해정보 등을 공개적으로 게시할 경우 관련 법률에 따라 처벌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무농업에 관하여

작성일
2024-03-28 02:13:28
이름
정동석
조회 :
220
언제나 고맙고 감사드립니다.

3무농업에 관하여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저의 입장에서는 군수님의 공약중에 피부로 와닫는 업적중에 하나가 친환경 3무농업입니다.

4-5년전에 전국 최초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여 꽤나 알려진 사업으로 자부심을 느끼며 3무농법으로 힘들게 사과재배하며 판매에 홍보하며 열을 올려왔습니다.

겨울부터 가을까지 가족들이 꽃을 따고 풀을 메고 그렇게해서 열린사과를 QR코드도 만들고, 3무스티커를 붙이고 홍보지도 넣고 개인적으로 만든 홍보지도 넣고 해서 팔아서 겨우 가족이 먹고 살아왔습니다. 그렇게해서 초등학교도 중학교, 고등학교도 다니고 대학교도 힘들게 다니고 있습니다.

저희같은 경우는 소농과 가족농으로 개인택배에 의존하여 3무브랜드로 4-5년전부터 이곳저곳 홍보하여 나름 우리들만의 자체 상표로 자리잡았는데, 작년말부터 어딘가 문제가 생겼는지 3무선정을 신청에서 신청 후 기술센터의 기준에 적합한 소규모농가만 선발한다고 바꾸었다고 들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저희같은 농가는 이유야 있겠지만 선발 안되는 것은 정해진 수순인듯 합니다. 기준에 들지못해 떨어진것이야 어쩔 수 없지만, 그 다음이 문제입니다.

다가오는 가을에 사과가 수확되면 다시 사과를 팔아야하는데, 작년엔 탄저등으로 조금 수확해서 그나마 약값이라도 건졌는데, 이젠 기술센터의 편의적 행정인지는 모르겠지만,만들기는 기술센터의 3무인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을 4-5년 열심히 홍보하고 판매한 저희는 난감함을 넘어서 당혹하고 분노가 생김니다.

힘들게 귀농하여 겨우 정착해서 살려고하는데 다시 도시로 나가야 하는게 아닌가 자괴감도 생기고, 사실 나가도 딱히 할것도 없지만...

기술센터가 만들어가는 편의주의 행정이 살아보려고하는 농민을 힘들게하네요.

.









[답변]3무농업에 관하여

작성일
2024-04-03
이름
열린군수실
조회 :
0
면담신청여부 :
N
❍ 평소 군정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귀하의 민원내용은 올해 바뀐 3무농업정책으로 인해 대상에서 제외된 것에 대한 애로사항을 말씀하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 본 정책은 전년도에 3무농산물의 신뢰도 문제점이 공론화되어 군에서 다양한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올해 문제점을 보완 ․ 개선해 시범사업으로 새롭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전문컨설턴트의 재배기술 밀착지도, 한층 더 강화된 현장 점검, 시기별 잔류농약분석, 참여도 연말 평가, 저탄소 국가인증 취득 등을 통해 3무 농산물의 대외 신뢰도를 확보하고, 거창군에서 인증해야 하는 만큼 선발절차도 까다롭게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대상자는 담당부서의 서류심사와 전문위원의 현장방문을 거쳐 ① 무제초제, 무생장조정제, 무착색제 재배가 가능한 과원 조건인지 ② 농가 의지는 있는지 ③ GAP인증은 받았는지 ④ 평소 사과교육은 참여하였는지 등을 평가하여 순위를 정해 최종 선발하였습니다.
❍ 귀하의 경우처럼 본 사업으로 인해 개인판로 확보 및 안정적 소득을 창출하고 있어‘3무인증’을 잘 활용하고 있었다면 이는 3무농업 취지와 부합하는 측면이 있으므로
❍ 귀하처럼 아쉽게도 참여하지 못하게 된 분들의 추가선발에 대해 귀하의 의견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군에서는 귀하의 의견을 포함하여 군정에 대한 개선사항, 제안 등에 귀 기울여 앞으로도 군정발전을 위해 더 세심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거창군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친환경농업담당(055-940-8206)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행정과 행정담당(☎ 055-940-3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