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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保健行政서비스 憲章 개정

우리는 군민에게 나의 가족을 돌보는 마음으로 정성어린 친절과 한걸음 더 앞서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군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전 군민의 평생건강을 위하여 성심을 다하여 진료에 임하며 양질의 의료서비스로 주민의 건강을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우리는 소외계층의 거동불능자, 독거노인, 정신질환자를 방문하여 상담 및 말벗이 되어 줌으로써 소외감을 줄이고 사랑이 넘치는 진료를 하겠습니다.
  3. 우리는 질병 없는 거창군을 만들기 위해 적기 예방접종과 방역을 실시함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우리는 보건소를 방문하는 군민에게 진료 등 각종 민원처리에 대해 불만을 느끼게 하였을 때는 즉시 시정조치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군민의 입장에서 성실하게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군민을 맞이하는 자세

군민이 직접 방문하실 때

  • 우리 전 직원은 보건소를 찾는 모든 군민을 웃는 얼굴과 정중한 인사로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에게 먼저 다가가 원하는 민원업무를 물어본 후 해당부서로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장애인 및 노약자를 부축하여 편안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보건소에서 진료가 어려운 환자는 타 병,의원으로 즉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점심시간에 방문한 민원인에게는 미리 접수를 하여 업무가 시작되는 즉시 진료 및 각종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당일에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검사에 대해서는 결과가 나오는 정확한 날짜와 시간이 적힌 확인증을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들이 안방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각종 건강책자를 비치하여 건강상식을 제공하겠습니다.

군민이 전화문의하실 때

  • 전화벨이 두 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건강하세요.”라는 인사와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군민의 이야기를 충분히 경청하고 대답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때는 메모를 남기고 당일근무시간이내로 담당자가 직접 전화드릴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나면 “감사합니다.”라고 끝인사를 반드시하고 민원인이 먼저 전화를 끊은 후 1초 경과한 다음 수화기를 내리겠습니다.

양질의 의료서비스

  • 우리는 군민들에게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일반의사, 한의사, 치과의사가 공석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진료에 임함에 있어 환자를 내 가족처럼 대하여 민원인들이 신뢰감을 가지고 진료 및 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보건소는 영 유아 예방접종(디피티, 앰앰알, 간염)을 무료로 실시하고, 유료 예방접종은 일반의원보다 저렴하게 공급하여 군민의 부담을 줄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 보건소 건강증진실에 가벼운 운동기구를 구비, 업무시간 내에 개방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주1회 노인건강 생활 체조를 지도하여 드리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자율적인 방역활동을 유도하기 위하여 주민 자율방역반을 구성 운영하겠습니다.
  • 예방접종은 모든 대상자에게 적기접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하여 식품제조·접객업소·판매업소·집단급식소 등을 대상으로 위생부서와 합동점검으로 집단 식중독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동방문진료

  • 독거노인, 거동불편자 등을 위해 읍, 면 전 지역을 방문 진료할 수 있도록 이동진료팀을 구성, 운영하겠습니다.
  • 65세 이상 홀로 사는 노인을 방문하는 재택진료를 실시하고, 월1회 혈당과 혈압측정 및 전화안부 묻기, 마을건강원과 연계한 가사지원 등 소외계층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염병예방 서비스

  • 감염병 사전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서 반상회보, 마을앰프방송, 홍보전단 등을 활용해서 군민 홍보에 힘쓰겠습니다.
  • 감염병이 발생되는 상황이 접수되면 방역기동반6명(의사1,간호사1,검사요원1, 행정요원1, 운전기사1, 소독수1)이 단시간 내에 현장에 출동하여 역학조사 및 가검물 채취 등, 원인규명과 확산방지를 위해 발생지역에 대한 방역소독을 실시, 감염병 발생예방과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민원인이 불만족 또는 불친절을 느꼈을 경우 담당 직원을 재교육하고 민원인에게 즉시 사과토록 조치하겠으며, 직원의 실수나 착오로 업무처리가 잘못되어 민원인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월 1회 이상 직원회의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직원의 실수나 착오로 업무처리가 잘못되었을 때는 즉시 사과하고『거창군민원사무착오 및 지연에 대한 보상규정』에 의거 그에 상응하는 거창상품권으로 보상해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 사후관리

  • 민원처리 후에는 「Happy Call제」를 통하여 행정 애프터서비스(After Service)차원의 사후관리를 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실태조사 및 신고·상담안내

  • 보건소 방문 민원인을 대상으로 하여 필요시 등에 무작위추출, 의료서비스 제공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지역신문에 공표하고 미비한 점은 개선함으로써 최상의 보건의료서비스 행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표준」중 개선하여야 할 점이나 기타 의견을 제출하여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상담이나 의견제시

  • 민원접수 및 상담 : (055) 940-8310
  • FAX : (055) 940-8309

군민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군민 여러분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건강한 거창』을 만들기 위하여 다음 사항의 실천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진료를 받으실 때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보험카드를 가지고 본인이 직접 나오시기 바랍니다.
  2. 의사의 처방에 따라 주시고 불필요한 약의 오, 남용은 삼가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각종 감염병 예방을 위한 접종은 적기에 하여 주시고 감염병 발생시 가까운 보건소나 보건지소에 신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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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담당부서
보건소 보건행정담당(☎ 055-940-8315)
최종수정일
2019-02-25 10:5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