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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 공동브랜드의 이해

작성일
2022-09-06 09:24:54
이름
박병찬
조회 :
59
지역 공동 브랜드: 지자체 또는 생산자 조직이 연합하거나 시,군 단위의 지자체가 개발 주체가 되는 것.
거창은 '거창한 거창'이라는 공동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동브랜드는 공유자원의 성격을 띄기 때문에 공동브랜드에 참여하는 지역 주민 또는 농민들이 일정수준 이상의 품질을 가진 상품을 출시하지 않을 때, 이를 효과적으로 감시,제재할 수단이 결여되거나 감시 및 제재 비용이 클 경우 공동브랜드로 출하되는 상품은 당초 기대와는 달리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은 품질의 상품이 출하되기 어렵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방 정부차원의 해결책은 위반시 발생하는 비용을 강제 부과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충분항 정보량을 통해 비용을 계산해야 하기에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시장의 해결책은 경쟁이 있으면 개인이 알아서 관리할 것이라는 것인데 이 역시 공동브랜드의 소유권을 획정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공동체 구성원이 주체가 되어 주기적으로 회의하고, 협치하고, 상호 관리하는 ‘제3의 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실현해 상생하는 농업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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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담당(☎ 055-940-8160)